7월 1일부터 전담팀 가동해 청사 입주·정주여건 지원…해수부·공공기관 조속 이전 추진
[부산] 이근대 기자 lgd@newsone.co.kr
부산시는 새 정부의 해양수산부 이전 공약 이행을 위해 7월 1일 자로 ‘해양수산부 이전 지원팀’을 신설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전담 조직은 해수부 본부와 해양 분야 공공기관의 부산 조기 이전을 돕고, 직원 이주와 정주 여건 마련 전 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시는 지난 6월 18일 열린 제22차 부산미래혁신회의에서 ‘글로벌 해양허브 도시 조성 전략’을 발표하며 해수부 이전과 공공기관 통합이전 방안을 제안했다. 해수부 또한 지난 24일 부산 이전 전담조직(TF)을 구성하며 로드맵 수립에 착수한 바 있다.
새로 꾸려진 지원팀은 이전 부지 확보와 임시청사 운영, 영구 청사 건립 일정 조율을 비롯해 직원 주택 특별공급·자녀 교육 지원·세제 혜택 등의 정주 여건 프로그램을 신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전 기관 직원의 원활한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한 후견·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해양수산부 이전은 부처 공간 이동을 넘어 실질적인 지역 발전과 균형 발전의 출발점”이라며 “지원팀 신설로 정책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조속한 이전과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이 같은 전담 지원 체계를 바탕으로 해수부 이전을 계기로 교육·산업·관광이 연계된 해양 허브도시 비전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부산을 대한민국 해양수산 정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