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Q4 e-트론 40’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은 아우디가 처음선보이는 컴팩트세그먼트의 순수전기 SUV이자 MEB 플랫폼에기반한 첫아우디모델이다.
지난해 4월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첫선을보였으며 출시 이후 많은 사랑을받으며 프리미엄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고있는 모델이다.
일상적인 주행과 장거리 주행 모두를 만족하는 아우디의 전기 구동 시스템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은 합산 최고 출력 204마력과 최대 토크 31. 6kg.m의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최고 속도는 160km(안전제한속도)다.
두 모델 모두 82kWh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아우디 Q4 e-트론 40’는 368km,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은 357km의 주행이 가능하여,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과 장거리 주행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 모두 적합하다. 또한 ‘아우디드라이브셀렉트’를 통해 5가지 주행 모드 중 취향에 맞는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모든 상황에서 다이내믹하고 안정감있는 드라이빙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은 가정과 공공, 또는 아우디 네트워크 내에 설치된 충전소에서 완속(AC) 및 급속 (DC) 충전이 가능하고, 급속 충전 시 최대 135kW의 출력으로 충전이가능하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아우디의 새로운 전기차 디자인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의 외관은 2019년초에 선보였던 컨셉트카의 디자인을 그대로 양산모델로 구현한 것으로, 전기차라는 강렬한 존재감은 물론 전기차 시대를 향한 아우디의 진일보한 디자인 언어를 보여준다.
차량 전면부의 수직스트럿이 들어간 8각형 싱글프레임 전면그릴은 널찍한 디자인으로 순수 전기모델의 디자인 특징을 잘 보여준다. 두 모델의 스포티한 디자인은 짧은 전방오버행, 큼지막한 휠, 넓은 트랙과 근육질의 차체를 기반으로 강조된 비율에서 드러나며, 차체의 모든 선은 정밀하고 또렷하게 표현되어 한층 더 날렵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또한,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은 낮은 3차원 스포일러와 부분적으로 덮여 있는 리어 액슬의 트롤 암 등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각각 0.28과 0.26의 항력 계수를 달성해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의 프리미엄 모델에 탑재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높은 시인성으로 더 안전한 주행을 돕고,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로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을 통해 보다 넓은 가시범위와 안전성을 자랑하며, 특히 ‘디지털라이트시그니쳐’ 기능이 탑재되어 운전자는 네 가지의 시그니쳐라이트디자인 가운데 취향에맞는 라이트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두 모델 모두 기본형 모델은 19인치 5-암디자인휠이 적용됐다. ‘아우디Q4 e-트론 40 ’프리미엄모델은 20인치 5-Y 스포크그래파이트그레이휠, ‘아우디Q4 스포트백 e-트론 40’ 프리미엄 모델에는 20인치 5-V 스포크그래파이트 그레이 휠이 적용됐으며, 라디에이터그릴, 콘트라스트 페인트, 사이드스커트, 디퓨저 및 엠블럼에 S 라인 익스테리어패키지를 적용해 한층 더 스포티한 외관을 자랑한다.
‘아우디Q4 e-트론’과 ‘아우디Q4 스포트백 e-트론’의 실내는 풀사이즈 SUV에 맞먹는 넓은 실내공간과 더불어 간결한 동력구조 덕분에 센터터널이 없어 앞좌석뿐 아니라 뒷좌석에도 넉넉한 레그룸과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넓고 탁트인 느낌을 전달한다.
시프트 패들이 포함된 더블 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 뒷좌석 폴딩 시트, 엠비언트 라이트, 앞좌석 도어 엔트리 라이트가 아우디만의 고품격 감성을 연출한다. 또한, ‘아우디Q4 스포트백 e-트론’은 S 로고가죽스포츠시트, 블랙헤드라이닝, 스테인리스스틸페달, 매트브러시다크알루미늄인레이, S 로고발광도어실플레이트가 기본으로 적용되어스포티한매력을 한층 더 강조했다.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전기차를 위한 안전 및 편의 사양
이번에 출시하는 ‘Q4 e-트론’과 ‘Q4 스포트백 e-트론’은 탑승자의 즐겁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 사각지대에서 차량이 접근해 오는 경우 사이드 미러에 경고등을 점멸하는 ‘사이드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엑티브레인어시스트’, 보다 쉬운 주차를 도와주는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등을 탑재해 편리한 주행을 도와준다. 또한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의 장점을 활용한 앞바퀴 조향각의 확장으로 회전반경이 10.2m로 짧아져 운전의 편의성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운전자가 모든 차량 정보를 통합적이고 직관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네비게이션, 통화, 음악 등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아우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아우디 사운드 시스템, 무선충전 등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추어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한층 높여준다.
‘아우디 Q4 e-트론 40’의 가격은 59,700,000원, ‘아우디 Q4 e-트론 40 프리미엄’ 66,700,000원이다.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의 가격은 63,700,000원,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 프리미엄’은 70,700,000원이다. (부가세 포함, 개별 소비세 인하 적용기준)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