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3년첫출시이후, 30년간볼보트럭을대표하는독보적상징으로자리매김
안전, 품질, 환경에대한배려로부터시작해혁신을거듭하며‘올해의트럭(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에세번이나선정된유일한트럭모델
볼보트럭에서가장많은판매실적을기록한볼보FH모델이9월4일출시30주년을맞았다.볼보FH는글로벌트럭업계에서가장성공적인모델로, 1993년출시이후현재까지전세계 80여개국가에서약 140만대가판매되었다.
볼보 FH는특유의독특한외관및실내디자인, 탁월한승차감과더불어주행성능및첨단안전시스템으로출시와동시에트럭운전의새시대를열며볼보의주력제품으로자리잡았다.이후 30년이지난지금에오늘날볼보트럭을대표하는독보적인상징으로자리매김했다.
로저알름(Roger Alm)볼보트럭총괄사장은, “볼보FH는고객중심의사고방식을완벽하게반영한모델이자지난30년동안혁신을거듭하여한계를뛰어넘어온모델이다. 볼보는고객의입장에서운전자편의성, 연비, 안전성과생산성등끊임없이모든주요영역을고민하며진보를거듭하며FH모델을발전시켜왔다. 오늘날고객들에게볼보FH를전기, 가스및디젤을동력으로하는등다양한모델로제공할수있게되어매우자랑스럽게생각한다.”고전했다.
볼보FH는언제나혁신을선도해왔고, 이사실은지금도변함이없다. 볼보FH는출시초기부터기존에는존재하지않았던완전히새로운섀시를비롯해다양한운송분야에광범위하게적용될수있는솔루션을제공하는설계를적용했다. 초기의볼보FH에는혁신적인방식의 12리터엔진(볼보FH16의경우 16리터)이장착되었으며운전석또한변화를거듭하여뛰어난공기역학성능과운전자편의성을제공해왔다.
안전, 품질그리고환경에대한배려라는그룹의가치로부터시작된볼보트럭의혁신은오늘날까지이어지고있다.지난30년간볼보트럭의역사에는운전석에어백, 자동기어박스솔루션인 I-쉬프트시스템, 손쉬운운전과기동을자랑하는볼보의다이내믹스티어링등이자랑스럽게이름을남겼다.
외관디자인측면에서는, 독특한슬림한디자인의백미러와 V자형헤드램프가운전자의시야확보를돕고주행시의편안함을한층더높여준다. 뿐만아니라특유의심미성있는디자인이트럭의독특한외관을더욱돋보이게한다. 이는볼보의기술과디자인이운전자에게어떤가치를전달하고자하는지를단적으로보여주는두가지예라고볼수있다.
이바달러스테트(Ylva Dalerstedt)볼보트럭장거리운송부문매니저는“1세대볼보 FH 출시된이후볼보트럭은트럭운송의새로운기준을제시하며 5세대에걸쳐혁신을거듭해왔다. 오늘날볼보트럭이독보적인입지를차지할수있게된동인중하나는고객과운전자를위하는마음을바탕으로제품이가진확실한장점을제공하고자최신기술을적용해왔다는것이다. 볼보FH가‘올해의트럭(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에세번이나선정된유일한트럭이라는점이우리의지속적인발전과혁신을위한노력을증명하기에이를매우자랑스럽게생각한다.”고말했다.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