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슬라이드 ‘문학주간 2018’ 전국 곳곳에서 열린다

‘문학주간 2018’ 전국 곳곳에서 열린다

공유

올해 3회째를 맞이한 ‘문학주간 2018’ 행사가 31일(금)부터 9월 7일(금)까지 서울 마로니에공원 일대 및 전국의 행사장에서 개최된다.

문학주간 행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최창주, 이하 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국제펜한국본부(이사장 손해일), 한국문인협회(이사장 문효치), 한국문학관협회(회장 전보삼), 한국소설가협회(이사장 김지연), 한국시인협회(회장 윤석산), 한국작가회의(이사장 이경자)(가나다순) 등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는 단체들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후원하고, 한국교육방송(EBS), 재외동포재단, 종로문화재단, 한국구세군, 한국문학번역원이 공동 협력기관으로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2016년 ‘문학진흥법’ 시행을 계기로 문학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국민 모두가 문학을 즐기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문학의 생활화를 이끌어 한국문학 진흥의 토대를 굳건히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문학주간 2018의 주제는 ‘한국문학, 오늘’로서, 올해 행사에서는 2018년 한국문학이 마주해 온 시대적 요구들과, 그 시대적 요구를 마주한 한국문학의 모습을 담아낸다. 통일, 평등, 복원, 탈장르와 같이 2018년을 아우르는 핵심어를 ▲문학 세미나(남북문학교류, 문예지 활성화, 지역문학관 활성화, 한민족 이산문학교류 활성화) ▲문학 토크쇼(오늘 Talk) ▲작가 기획 출연 무대(작가스테이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다룬다.

9월 1일(토)에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자작가수 최백호가 사회를 맡아, 2018년 한국문학의 오늘을 보여주는 영상과 한강의 ‘소년이 온다’의 일부를 발췌한 입체낭독극을 상영하며, 최백호와 재즈가수 말로의 축하공연도 이어진다.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작년에 이어 올해 개막식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 행사는 전국 규모의 국민 참여형 문학축제로 열린다. 국민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동영상 사이트(유튜브)를 통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문학적 체험에 동참하고 소통하며, 이를 공유할 수 있다.

서울 행사장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도 문학주간 기간 동안 다양한 문학행사가 집중적으로 열린다. 2018년 지역문학관 특성화 사업과 신나는 예술여행 문학 순회 사업이 문학주간 기간에 특별히 편성되어 전국의 지역문학관, 중・고교, 도서관, 군부대, 작은 책방 등 80여 개 행사장을 문학 프로그램으로 가득 채운다.

‘문학주간 2018’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예술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https://blog.naver.com/jump_ark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문학주간 2018’을 계기로 문학이 국민들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문학이 우리 생활 속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국민들이 답을 얻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문체부는 앞으로도 한국문학의 진흥을 위해 다양한 문학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황정윤 기자 hj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