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밀양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적극 추진으로 주민불편 해소

밀양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적극 추진으로 주민불편 해소

공유

–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살기 좋은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223억원 투자

상남면 동산마을 배수로 정비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올해 ‘마을 안길 및 농로 정비’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예산을 예년에 비해 2배 이상 투입하며 주민들의 불편을 최대한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은 주민생활 및 영농활동과 가장 밀접한 마을 안길 및 농로 포장, 배수로 개선, 세천 정비, 소교량 정비 등이다. 농업이 주를 이루는 주민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사업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시는 사업 선정과 실시설계 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진행하고 있어 주민들의 체감 만족도가 높다. 또 대부분의 사업이 관내 전문건설업체(326곳)가 수주하고 공사기간이 2~3개월로, 타 지역에 비해 전문건설업체가 많은 밀양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시의 2023년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은 230건, 223억원으로 그중 당초예산 68억원, 88건은 영농기 이전에 완료해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크게 해소했다. 1·2회추경에 확보한 예산 155억원, 142건 사업은 현재 설계 및 공사 중에 있으며, 올해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마을안길 및 농로 정비사업 119건 104억원, 배수로 정비사업 42건 35억원, 세천 정비사업 등 53건 65억원, 진입도로 확·포장사업 16건에 19억원을 투입했다.

또한 시는 관내 58개 귀농·귀촌마을의 불편사항을 조사해 전입실적이 우수한 마을부터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추진하며 살기 좋은 마을 환경 조성으로 인구유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곽재만 지역개발과장은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안전하고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는 물론, 귀농·귀촌 인구유입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표진수 기자 pjs@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