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대전시, 전국 최초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시스템 운영

대전시, 전국 최초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시스템 운영

공유

대전시, 전국 최초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시스템 구축
– 27일, ‘드론 경계방호장비 설치사업’착수보고회 개최 –

대전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정부대전청사를 포함한 군ㆍ경ㆍ연ㆍ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드론 경계방호장비 설치사업’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드론 경계방호장비 설치사업’은 대전시와 정부청사관리본부가 협력하여 테러 및 불법드론 등의 위협으로부터 대전정부청사를 보호하기 위한 드론 경계방호시스템을 구축하고 공중 감시 방어체계를 실증하는 사업이다.

2021년 행정안전부의‘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으로 선정된‘드론하늘길 조성사업’중 하나의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 17일 국무총리 주재‘제16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의결된「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보완대책」 이후 국가중요시설에 드론 테러 예방 및 방호 안전 관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전국 최초의 사업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정부청사관리본부 조소연 본부장 ▲대전청사관리소 정윤한 소장 ▲육군 제505보병여단 황귀연 부여단장 ▲육군교육사령부 김동일 드론봇정책기술발전과장 ▲국방과학연구소 김세훈 기술정책실장 ▲대전시 김기택 국방산업자문관 ▲대전경찰청 윤광오 대테러계장 등 많은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이번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ㅇ 착수보고회 참석자들은 수행업체의 사업 착수 보고를 청취하고 드론경계방호장비의 탐지 및 무력화 기능, 통합 운용 플랫폼의 확장성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고 마지막으로 시민 안전이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 참석자 전원이 뜻을 같이했다.

‘드론 경계방호장비 설치사업’향후‘선도적인 국가 중요시설 통합방호 시스템 구축 사례’로서 연계사업에 대한 파급 및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대전시는 드론선도기업 및 부품, 센서 등 다양한 첨단기술업체와 연구시설이 집적해 있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첨단드론산업도시로서 그동안 고도화된 안티드론* 기술협력 인프라 및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해 왔다.

또한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실증에 필요한 모든 행정적 지원과 지정장소 제공 등 국가중요시설의 대테러위협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적극적인 상호협력을 추진해 왔다.

대전시 한선희 전략사업추진실장은 “대전시는 선제적인 드론방어시스템 구축을 통해 증가하는 드론테러 위협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나아가 대전시가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첨단드론산업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 조소연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정부대전청사내 경계방호시스템 구축 및 실증을 계기로 국가중요시설의 보안 및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