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양조위 “송강호·전도연과 꼭 함께 작품을 해보고 싶다”

양조위 “송강호·전도연과 꼭 함께 작품을 해보고 싶다”

공유

부산국제영화제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수상 양조위 기자회견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상한 양조위는 6일 부산 KNN타워 KNN시어터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양조위와 모더레이터로 허문영 집행위원장이 참석했으며, 국내외 취재진들의 취재 경쟁이 펼쳐졌다.

올해의아시아영화인상은 한 해 동안 아시아 영화 산업과 문화발전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인 아시아 영화인에게 수여된다. 양조위는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그는 왕가위 감독의 <중경삼림>(1994)을 비롯해 <해피 투게더>(1997), <화양연화>(2000)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세 작품 <비정성시>(1989)와 <씨클로>(1995), <색, 계>(2007)에 출연했다. 또한, 2003 미국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영웅: 천하의 시작>(2002)과 <무간도>(2002),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2021) 등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1980년대부터 배우 활동을 시작한 양조위는 2000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으며, 이외에도 홍콩영화금상장에서 5관왕, 금마장에서 3관왕이라는 쾌거를 달성하며 남우주연상 최다 수상자라는 기록을 세웠다.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상한 배우 양조위 공식 기자회견 /박순영 기자

올해 BIFF에서는 ‘양조위의 화양연화’도와 양조위가 직접 선택한 영화 ‘2046’, ‘동성서취’, ‘무간도’, ‘암화’, ‘해피투게더’, ‘화양연화’까지 총 여섯 편을 상영한다.

그는 “이 상을 받게 돼 매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부산 영화제는 2회 개막식 등 4번째 왔는데 수많은 팬들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 작품 출연에 대한 의향은 묻는 질문에는 “나는 대과거부터 K콘텐트를 즐기고 있다”머”송강호·전도연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도 대부분 찾아 봤는데 워낙 좋아하는 배우들이라 작품을 꼭 함께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팬들에게 기회가 된다면 한국을 조금 더 많이 방문해 인사드리고 싶다”고 인사했다.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