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축제 여주오곡나루축제

여주오곡나루축제

공유

여주 시민들이 장구와 북, 그리고 꽹과리를 치며 축제장 전체를 신명나게 만든다. 아이들은 신이 나서 사자놀이 뒤를 따르고, 신명나는 사물놀이에 머리가 희끗한 어르신도 얼굴에서 웃음꽃이 떠나지 않는다. 여주오곡나루축제를 찾아온 관람객들을 환영하는 ‘여는 마당’ 행사 모습이다. 딱딱한 형식의 개막식 대신 모든 관람객과 어울려 축제를 시작하는 것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오곡나루축제는 여주를 찾은 많은 관람객들이 축제 그 자체를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여주의 정체성을 담뿍 담은 축제다.

여주오곡나루축제는 올해까지 4년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 유망축제와 5년 연속 경기관광대표축제에 선정됐으며, 행사 자체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친구, 연인과 깊어가는 가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매력 있는 행사로 자리 잡았다.

여주는 예로부터 임금님에게 쌀을 비롯한 여주의 농·특산물을 나루터를 이용해 진상하던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여주오곡나루축제에서는 세종실록지리지에 기록된 오곡 등 여주의 특산물을 황포돛배를 이용해 한양으로 진상했던 나루터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마치 조선시대로 들어온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특히 올해는 나루터, 나루마당, 오곡장터, 잔치마당, 고구마 밭 등 마당별로 그 특색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및 신규 운영해 여주오곡나루축제의 독창적인 색깔을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살거리가 많은 여주오곡나루축제는 단순히 구경만 하는 축제가 아니라 관람객 스스로가 즐기고 활동함으로써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햇살 가득한 여주의 달콤한 추억 여행’을 주제로 한 여주오곡나루축제는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평생 잊지 못할 가을의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

공유
이전 기사광주세계김치축제
다음 기사김해분청도자기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