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세계김치축제는 풍부한 식재료로 음식문화가 발달한 광주의 이미지를 알리고, 서구형 식문화의 확대 속에서 우리 전통음식문화인 김치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1994년에 시작돼 올해로 25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올해 제25회 광주세계김치축제는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광주김치타운과 세계김치연구소 일원에서 ‘김치로 하나 되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축제에서는 국내 유일의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대한민국 김치 경연대회’와 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김치응용요리 경연대회’, 가족이 함께 만드는 김치버무림체험, 삼국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역사 속 김치와 팔도 김치를 전시하며 시식도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는 광주명품김치와 더불어 팔도의 다양한 김치를 맛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김치마켓을 확대 운영하고, 지역 특산물 판매장도 함께 운영한다. 또한 김치주막에 들르면 다양한 김치요리를 맛볼 수도 있다.
김치축제에는 김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한다. 김치의 소중함을 춤과 노래로 느낄 수 있는 가족 뮤지컬과 매일 밤 김치축제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이 마련돼 있다.
개막식이 있는 10월 25일은 개막식장을 달궈줄 홍진영의 무대와 화려한 주제공연 김치 뮤지컬 & VR 드로잉 쇼, 이어지는 김치스페셜 불꽃쇼를 통한 환상의 세계를 맛볼 수 있다.
둘째 날은 젊은이들과 함께하는 EDM 파티공간 ‘김치클럽 광주’를, 토요일인 셋째 날은 ‘광주김치 7090쇼’, 마지막 날은 폐막공연과 화려한 불꽃쇼 등이 열리는 등 4일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광주명품김치를 맛보고 다양한 체험을 즐기고 싶다면 제25회 광주세계김치축제에 방문해보자.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