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멀티미디어 축제 ‘DMC 페스티벌 2018’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에서 열려

멀티미디어 축제 ‘DMC 페스티벌 2018’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에서 열려

공유

오는 9월 5일(수)부터 9월 9일(일)까지 상암 DMC 전역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축제「DMC 페스티벌 2018」이 개최된다.

현재 상암 DMC(디지털미디어시티)는 500여개 기업체가 입주하여 약 4만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세계적 미디어 클러스터로 성장했다.

MBC, SBS, YTN, JTBC, TBS 등의 방송사와 영상·영화‧게임 등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 및 금융·법률 등 지원기업들이 입주하여 연매출이 12조원에 이를 정도로 활발한 사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페스티벌은 서울시와 ㈜문화방송이 공동주최하며, 미디어‧엔터테인먼트(M&E) 업종 500여개 업체가 집적된 특화 클러스터인 DMC에서 디지털콘텐츠와 VR 등 기업의 첨단기술을 선보이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축제이다.

공동주최자인 서울시와 MBC 외 DMC입주기업들의 협의체인 DMC CoNet이 참여하며 기업들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이다.

‘DMC 페스티벌 2018’은 ▲한류스타가 총출동하는 방송‧음악 축제 ▲시제품 전시와 채용상담이 진행되는 기업지원 행사 ▲미디어 컨퍼런스 등 3개 분야의 다양한 행사로 구성되어, 5일간 상암문화광장, 누리꿈스퀘어 등 DMC 곳곳에서 진행된다.

구분 방송·음악축제 기업지원 행사 컨퍼런스
주요

행사

• K-pop 음악방송 공연

– 개막공연, 복면가왕, 라디오 디제이 콘서트 등

• 중소기업 시제품 전시

• 서울기업 입사캠프

• 비즈니스 네트워킹 등

• ‘보이는 미래’ 컨퍼런스

– 동북아 미래 / 미래혁신, 기술, 가치

• 미래기술 전시

장소 상암문화광장 DMS, SBA본사 MBC공개홀, 골든마우스홀
시간 9.5(수) ~ 9.9(일), 19:30 9.5(수) ~ 9.9(일) 9.5(수) ~ 9.6(목)
주관 MBC 서울시 서울시, MBC

 

< 5()~ 9(), DMC상암문화광장에서 한류스타 총출동 방송음악 축제 >

9월 5일(수)부터 9일(일)까지 5일간, DMC 상암문화광장에서는 매일 저녁 방송·음악 축제가 열린다. 첫 날인 5일(수)에는 개막식에 이어 ‘K-POP 슈퍼콘서트’에는 레드벨벳, 여자친구, 워너원, 소향, 다이내믹 듀오 등이 출연하는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9월 6일(목)에는 MBC라디오 DJ들이 총출동하는 ‘라디오 DJ 콘서트’, 7일(금)에는 그동안 복면가왕에 출연자들이 라이브 무대를 선보이는 ‘복면가왕 더 위너’, 8일(토)에는 최정상급 한류가수들이 출연하는 ‘코리안 뮤직 웨이브’, 9일(일)에는 아시아 가수들의 콜라보레이션 무대 ‘아시아 뮤직 네트워크’가 이어진다.  <R&D 업체 시제품 전시+서울기업 입사캠프 운영 등 기업지원 행사 >

DMC 중심부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DMS거리에서는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주관하는 기업지원 행사가 진행된다.

9월 5일(수)부터 9일(일)까지 행사기간 동안 R&D업체 21개사의 시제품 전시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9월 7일에는 SBA콘텐츠홀에서 VR·AR관련 5개 기업의 인재 채용을 위한 ‘2018 서울기업 입사캠프’가 진행된다.

캐릭터퍼레이드
DMC 거리공연

9월 8일(토)과 9일(일) 주말엔 DMS거리에서 뽀로로, 코코몽, 로보카폴리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나와 퍼레이드와 캐릭터 댄스를 선보이며 시민들과 포토 타임을 갖는다. 같은 기간 아마추어 밴드와 뮤지컬, 댄스 팀들이 버스킹 공연으로 DMC를 찾은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 5()~ 6() ‘동북아의 중심에서 미래를 보다’-보이는 미래 컨퍼런스 >

9월 5일(수)과 6일(목) 양일간, MBC공개홀에서 ‘동북아의 중심에서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보이는 미래 컨퍼런스 2018(Visible Future Conferrence)』가 개최된다.

각 분야의 전문가와 세계 석학이 한 자리에 모여 첫째 날인 세션 1은 ‘동북아 경제협력’을 주제로 논의의 장이 펼쳐진다. 둘째 날인 세션 2와 세션 3은 ‘기술의 미래’에 대해 토의하고, 세션 4는 “DMC융복합포럼 X SPARK@DMC”를 주제로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세션 1에서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동북아 정치사회)와 박원순 서울시장(남북협력으로 여는 동북아의 미래와 서울)이 기조연설자로 참석한다.

세션 2에서는 미국 메이커 운동의 창시자 데일도허티가 “메이커 운동의 미래”, 고산 에이팀벤처스 대표가 “메이커 무브먼트와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세션 3에서는 “인공지능과 미래사회의 변화”, ‘AI와 딥러닝 기술 동향“, ”인공지능과 NEW미디어“, ”국내외 인공지능 스타트업 트렌드“등을 주제로 국내외 다양한 연사들이 나선다.

DMC융복합 포럼으로 꾸며지는 세션 4는 “DMC 창업 생태계와 스타트업”, 4차산업혁명과 DMC기업 생존전략“등의 주제로 DMC입주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번 페스티벌 기간 내내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DMC페스티벌 홈페이지 ‘http://dmcfestival.com’  에서 공연 방청신청을 포함한 행사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조인동 경제진흥본부장은 “상암DMC는 90년대 매립지가 21세기 세계적 미디어·엔터테인먼트산업 클러스터로 발전한 도시재생의 상징”이라며, “4차 산업혁명 중에서도 핵심 분야로 손꼽히는 방송·엔터테인먼트, VR, 게임 산업 등의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이번 페스티벌이 전 세계가 주목하는 멀티미디어 중심지로의 DMC 위상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ky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