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B오토텍, 메스세데스-벤츠 연구소에서 ‘테크 데이’ 개최

B오토텍, 메스세데스-벤츠 연구소에서 ‘테크 데이’ 개최

공유

–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용 냉난방공조 시제품 전시 및 기술 발표
–  올해 6월 독일 프랑크프루트에 유럽법인 출범 예정
–  노사 협력으로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안정적인 생산 공급을 통해 인정 받아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

KBI그룹 자동차 부품부문의 글로벌 공조전문기업인 KB오토텍(케이비오토텍)은 지난달 7일 메르세데스-벤츠 연구소를 방문해 ‘테크 데이(Tech Day)’를 개최하고 공조시스템 관련 기술제안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초 메르세데스-벤츠로부터 차세대 신규개발 차량에 적용할 공조시스템에 대한 제안 요청을 받은 KB오토텍은 메르세데스-벤츠의 공조시스템 관련 임직원을 모아 팀을 조직해 준비했다.

지난달 7일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 연구소에서 ‘테크 데이’를 진행하며 KB오토텍 연구소에서 설계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용 HVAC(Heating, Ventilation, & Air Conditioning: 냉난방공조) 시제품 전시 및 적용된 기술을 설명했다. 자리에 참석한 메르세데스-벤츠 임직원들은 많은 관심을 표명하고 차세대 기술에 대해 호평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다임러트럭의 초청으로 매년 정기적 기술제안 설명회에 참여하고 있는 KB오토텍은 2014년 다임러 코리아 선정 개발 우수 업체로 선정되어 지난 10년간 메르세데스-벤츠의 우수 협력사로 기술력을 인정받아 왔다.

향후 메르세데스-벤츠와 상호 협력분야를 넓히고 다양한 아이템의 사업개발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6월 독일 프랑크프루트에 유럽법인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KB오토텍은 지난 2015년부터 벤츠에 C-CLASS 및 E-CLASS 차종에 적용된 저소음 VBM(Ventilation Booster Module :후석공조부스터) 공급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 GLS 및 전기차전용플랫폼 EQS에 후석 전용 HVAC을 납품하고, 2023년부터 S-CLASS 등 20여개 차종에는 이온발생장치(Ionizer)를 신규 개발하여 양산 공급 중이다.

현재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벤츠의 뉴 EQS SUV, 마이바흐 플래그십 모델과 차세대 다임러트럭의 전기트럭용 공조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B오토텍 관계자는 “그동안 노사가 협력해 한 곳을 바라보며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안정적인 생산 공급으로 공조시스템분야에서 메르세데스-벤츠의 협력사로서 당당히 인정받았다”며 “유럽법인 출범으로 보다 빠른 대응을 통해 양사의 협력관계를 더욱더 공고히 할 것”고 말했다.

한편,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KB오토텍은 30년 역사의 글로벌 공조전문 회사로 자동차 공기조절장치를 비롯한 응용 열교환기 제품 생산공급을 주력 사업으로 국내 및 해외 자동차업체와 거래 관계에 있고, 승용/상용 자동차, 버스 및 중장비 등에도 관련 부품을 공급하며 국내자동차 산업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