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슬라이드 부산해수욕장 7곳, 중금속으로부터 안전

부산해수욕장 7곳, 중금속으로부터 안전

공유
▲부산해운대해수욕장 (사진=부산시)

초여름 더위가 성큼 다가오면서 올해 6월 1일 개장하는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의 모래가 중금속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지난 11일 7대 공영 해수욕장 백사장 모래 중금속 오염을 조사한 결과, 7곳 모든 백사장이 환경기준에 적합하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카드뮴, 비소, 납, 수은 등 5개 항목의 중금속 검사를 실시했다.

▲부산 해수욕장 중금속 검사결과 (자료=부산보건환경연구원)

검사 결과 카드뮴의 평균값은 0.43㎎/㎏(기준 4㎎/㎏), 비소는 3.56㎎/㎏(기준 25㎎/㎏), 납은 7.8㎎/㎏(기준 200㎎/㎏)로 환경기준 이내로 나타났다. 그 외 수은과 6가 크롬은 검출되지 않았다.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해운대해수욕장이 카드뮴, 비소, 납, 수은 등 모든 항목에서 가장 낮게 검출돼 모래가 가장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해수욕장에서 카드뮴과 납 성분이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해수욕장 백사장 환경기준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로 모두 안전한 백사장인 것으로 밝혀졌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부산시민과 관광객 모두 쾌적하고 안전하게 해수욕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장 기간에도 중금속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을 비롯해 송도·송정 해수욕장은 6월 1일 개장을 앞두고 있고, 광안리·다대포·일광·임랑 해수욕장은 올 7월부터 개장한다.

황정윤 기자 hj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