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을 듣는다 “웰니스 관광시대, 해양관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산업 육성”

[오정우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과장] “웰니스 관광시대, 해양관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산업 육성”

공유

국민들이 쉽게 해양관광을 접할 수 있도록 해양레저·체험 활성화

지난 4월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의 해양레저과가 해양레저관광과로 명칭을 변경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취임한 후 첫 직제 개편이다. 해양레저관광과에는 기존 업무에 항만국에 있던 마리나 항만 건설, 해운국에 있던 크루즈 활성화 업무가 더해졌다. 관광 관련 업무들을 한데 모아 시너지효과를 만들고, 해양관광 활성화에 더욱 매진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러한 직제 개편과 더불어 해양레저관광과에서는 보다 많은 국민이 해양레저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올해 처음 5월을 ‘해양레저관광의 달’로 정하고 전국에서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를 진행한다. 해안누리길 도보여행, 어촌체험마을, 해양레저 행사·체험, 해양관광상품, 해양문화시설 등을 소개하며 적극적인 해양관광 활성화에 나섰다.

오정우 해수부 해양레저관광과장은 “해양레저관광이 아직은 육지의 관광보다 사업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그렇기에 앞으로 해양레저관광과가 해야 할 일이 많을 것 같다”며 “아직 한국에는 물을 가까이 하는 친수문화가 많이 조성돼 있지 않은데, 의식제고를 위한 노력과 더불어 해양레포츠 체험교실 등을 통한 해양레저관광 저변확대에 적극 힘쓰겠다”고 전했다.

오 과장은 또한 “해양레저관광과 정책의 큰 방향은, 해양관광과 관련한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고 기존 산업을 더 육성하며, 대중들이 쉽게 해양관광을 접할 수 있도록 레저·체험 활동을 활성화 하는 것”이라며 “최근에는 한국의 아름다운 해양경관과 더불어 머드, 소금, 심층수, 해조류 등 다양한 해양자원들을 바탕으로 해양치유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해 10월 해양치유자원 발굴을 위한 연구협력 지자체로 전남 완도군, 충남 태안군, 경북 울진군, 경남 고성군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힌 바 있다. 앞으로 이들 지자체와 함께 향후 2년간 치유자원 효능 검증, 신사업 개발 등에 관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본지는 해양관광레저 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해수부의 오정우 해양레저관광과장을 만나 올해 역점사업과 정책의 추진방향을 들어봤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이다.

▲본지 취재팀장과 대담 중인 오정우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과장

해양레저관광과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해양레저관광과는 해양수산부 내 해양레저관광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제2차 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2014~2023)에 따라 고부가가가치 관광인 마리나, 크루즈 산업 육성 업무와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인 해양치유, 수중레저 산업의 성장기반 조성 업무, 그리고 해양레포츠 체험교실을 통한 생존수영 보급, 해양레포츠 대회지원 등 해양레저관광 저변확대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우선, 해양레저스포츠의 저변확대를 위해 전국 해양스포츠제전 등 각종 대회 지원, 해양레저체험 교실 운영 활성화, 생존수영 보급 등 해양레저스포츠 진흥시책을 시행하고, 한국해양소년단연맹, 해양수상레저스포회 등 다양한 해양레저스포츠 단체를 지원 중입니다.

또한,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국민휴양지라 할 해수욕장의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해양관광벤처 창업지원과 우수해양관광상품 발굴 및 해안누리길 이용활성화 정책을 통해 국민에게 보다 다양한 해양관광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리나산업 분야에서는 2010년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2010~2019)을 수립해 마리나항 예정구역 선정, 거점형 마리나 건설 등 인프라 기반을 조성 중이고, 2014년 마리나산업 육성대책을 수립해 마리나업(마리나 선박 대여업, 계류업) 활성화, 국제해양레저위크(KIMA)·국제보트쇼 등 관련행사 개최 지원과 기타 저변확대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5년 2월에는 「크루즈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2016년부터 크루즈산업육성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을 수립해 외국 크루즈 관광객 유치 확대 및 국내 크루즈 수요 확대, 전문인력 양성 및 연관산업 활성화를 통한 국내 크루즈산업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적인 웰니스 관광 트렌드에 맞는 신규사업인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해양치유산업은 초고령화 사회로 넘어가는 우리나라에 적합한 관광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내에 급속한 수요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머드, 천일염, 해풍 등 해양천연자원의 과학적 효능을 검증하고 이를 관광산업화하기 위해 해양치유자원실용화연구를 시작했으며, 2018~2019년까지 연구를 통해 해양치유산업 육성의 기반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해양레저관광과의 괄목할만한 성과는.

“해양수산부는 부 재출범 이후 해양레저관광 진흥을 위해 해양레저과(現해양레저관광과)를 신설해 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그 결과, 국민들이 좀 더 쉽게 좀 더 많이 해양레저관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해수욕장 방문인구 1억 명 달성(2016년~), 해양레저체험인구 100만 명 돌파(2017년), 생존수영 3만 명 교육, 레저선박 1.8만 척 등록 등의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안전한 해양레저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고자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2014년 12월 시행), 수중레저활동의 안전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2017년 5월 시행) 등을 제정해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해양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했습니다. 또한 수중레저활동의 안전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은 해양관광 창업 지원 사업과 함께 젊은이들이 본인의 아이디어와 레저활동을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 레저선박 지방세 중과기준 개선, 창업기준 완화 등 규제개선과 마리나업 의무 보험료 인하(1인 30만 원→20만 원) 등 제도를 개선하고, 2013년부터 동·서·남 주요 해안 6개소에 국제적 수준의 거점형 마리나항만을 건설하는 등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마리나업 창업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마리나의 산업화 기반을 조성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8년에는 마리나업을 창업한 업체가 117개로 증가했습니다.(2016년 69개→2018년 117개)

크루즈의 경우,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해 동남아, 중국, 미국 등에 대한 대대적인 관계기관 합동마케팅 활동과 기항지 입출항 절차 간소화 등의 노력으로 한국으로 들어오는(인바운드) 크루즈 관광객은 지속적으로 증가(2014년 105만 명, 2016년 195만 명 입항)했습니다.

또, 한국을 찾는 크루즈관광객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2017년 한-대만 크루즈 항로를 개설하고, 아시아크루즈협의체에 가입하는 등 동남아 크루즈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한편, 한중관계 개선 등 시장 상황 변화에 대비해 2017년 크루즈부두를 9선석으로 확충(2016년 6선석)하고, 국제여객터미널도 5개소로 확대(2016년 4개소)했습니다.

한편, 한국 크루즈 산업의 기반이 될 국내 수요(아웃바운드) 확대를 위해 2016년부터 적극적 홍보활동과 국내 모항운항을 확대해왔으며, 이를 통해 크루즈여행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바꿔(2017년 크루즈 체험단 100명 모집에 7만명 신청) 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 해양레저관광과의 역점사업은.

▲2018 해양치유 정책포럼

“2018년도에는 작년 수중레저법 제정을 통해 제도권에 편입된 수중레저산업과 관광 트렌드에 적합한 미래관광산업이 해양치유산업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중레저 산업은 법 제정 전에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진행돼왔지만 어촌계와의 갈등, 안전 문제 등에 대한 국가차원의 관리가 되지 않아 인명피해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법 제정을 통해 수중레저산업을 육성하고 안전한 수중레저활동이 이뤄질 수 있게 됐으며, 올해는 5개년 수중레저 산업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향후 체계적으로 수중레저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원년으로 삼으려고 합니다.

▲해양치유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지자체 심포지엄

해양치유 산업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고령화사회에 맞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특히 해양치유는 단기 관광형태가 아닌 체류형 관광으로 1회 관광에 따른 소비금액이 여타 관광에 비해 높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산업입니다. 이미 독일, 프랑스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해양자원의 치유효능을 활용해 경제적인 효과를 많이 거두고 있습니다. 독일은 Kurort라는 해양치유단지를 조성해 연 45조 원의 경제적 효과와 45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연안 지역이 해양치유를 통해 다시금 도약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에서 그 기반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해양치유자원 실용화 R&D를 시작해 동서남해안의 4개 협력지자체를 선정해 함께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국내에 존재하는 해양치유자원의 효능을 검증하고 이를 산업화로 연결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법령 제정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해양레저관광 진흥 방안은.

“우선, 해양레저관광 진흥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려면 큰 밑그림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부는 해양레저관광진흥의 마스터플랜이라 할 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2차, 2014~2023)을 2014년에 수립한 바 있습니다. 다만, 수립 5년이 경과한 지금 급변하는 해양레저관광환경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돼 수정계획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수정계획은 향후 5년간의 해양레저와 관광 진흥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비전을 담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담겨야할 내용의 핵심을 미리 말씀드리면, 우선, 모든 해양레저관광산업의 기반이 되는 해양레저스포츠 저변 확대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를 위해 해양레저스포츠체험교실, 해양스포츠대회지원, 생존수영교육 등이 확대돼야 할 것입니다.

국민관광지인 해수욕장은 규모와 위치, 여건에 따라 각각 특색 있는 테마형 해수욕장으로 육성해, 기존 해수욕 중심에서 휴양, 레저스포츠, 가족체험 등 해양레저관광 활동의 기반이 되는 공간이 돼야겠습니다.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마리나에 대해서는 인프라 등 하드웨어와 요트승선 등 소프트웨어 전반의 규제개선 등을 통해 민간자본과 일반인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 및 이용환경이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또, 수중레저 활성화를 위해 해중경관지구를 지정해 바다에 대한 다이버 등 수중레저 이용자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수중레저기본계획을 수립해 향후 국내 수중레저 장비 개발에 대한 지원방안, 어촌계와 수중레저업자간 갈등 해소를 위한 상생협력 모델을 구축해야 합니다.

크루즈산업의 육성을 위해 관련 인력양성사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국내선사 육성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하며 관련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대형 크루즈 선박 취항과 국내 취항 노선 증가에 대비해 크루즈부두의 양적 질적 확대를 내실 있게 추진해야 합니다. 국내 입항 크루즈관광객 확대를 위해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해양 분야를 포함한 한국 관광의 매력을 전반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이 병행돼야 하고, 이 과정에 문체부를 포함한 관계부처, 지자체 및 관련 업계와 톱니바퀴 같은 협력체계가 구축돼야 할 것입니다.

해양치유자원실용화 연구를 통해 각 지역에 적합한 해양치유자원과 산업화모델을 도출하고, 고령자, 만성질환자 뿐 아니라 일반관광객들이 지역의 해양치유자원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지역별 해양치유센터가 건립돼야 합니다. 이러한 치유센터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세계가 찾는 대한민국의 명소가 될 것입니다.”

마리나산업 육성 정책은.

“마리나산업은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에 수요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평가되는 고부가가가치 해양관광산업으로 장비, 선박, 관광 등 연관된 산업분야가 넓어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리나산업 육성 정책은 크게 인프라와 산업으로 나뉘어집니다.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마리나항만 조성을 추진 중으로 거점형 마리나 6개소를 2022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며, 지자체 또는 민간이 투자하는 마리나도 꾸준히 건설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동안 마리나산업의 육성이 상당부분 인프라에 치중돼 있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 측면에 집중해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트쇼(경기, 부산 등), 국제해양레저위크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대국민 인지도를 높여 거리감을 좁히는 정책을 추진하고, 해양관광상품 예‧결제 어플리케이션 운영 및 레저선박의 임대‧판매, 유휴선박 정보 등 이용자 맞춤형 정보제공을 위한 마리나 정보화 시스템도 구축하여 마리나 수요자의 접근성을 개선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리나 관련 선박의 제조‧금융‧유통 허브가 되는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을 추진해 마리나 산업 성장의 도약의 기회로 삼고, 세계적으로 대형요트, 고급요트가 확산되는 추세에 맞춰 국내에도 관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100Ft급 대형요트 R&D를 추진 중으로 2019년 말까지 시제선을 건조할 예정입니다.”

크루즈산업 육성 정책은.

“크루즈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연평균 5% 이상, 아시아권에서는 10% 이상을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는 유망산업으로 해양수산부에서는 2012년부터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해 기항지 홍보(Port Sales), 전용부두 확충 등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해 2016년 크루즈 관광객 195만 명을 달성하는 성과를 도출했으나, 2017년 한‧중간 관계경색으로 중국발 크루즈의 한국 기항지 입항이 취소돼 관광객이 전년 1/5 수준인 39만 명으로 급감하는 등 크루즈 업계와 관련 지역경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우리부는 이러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대만, 일본, 홍콩 등 동남아 국가로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대만 크루즈 항로를 개설해 올해 3월 30일 대만 크루즈 관광객 3천여 명이 부산항에 입항하고, 4월에는 여수항에 2차례 입항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올해는 한-홍콩 항로 신규 개설을 위해 홍콩관광청과 업무협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크루즈산업의 대외적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적 크루즈 선사 육성도 추진 중입니다. 국적 크루즈 선사 취항을 위해서는 국내 수요가 최소 20만 명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의견으로, 우리부는 국내 크루즈 수요확대를 위한 체험단 운영과 다방면의 홍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크루즈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해 향후 국적 크루즈 선사 취항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 제주 강정항에 크루즈 부두 2선석을 상반기 중에 개장할 예정이며 인천 남항에도 1선석을 추가로 개장해 현재 9선석인 크루즈 부두를 2030년까지 21선석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행히도 한중 정상회담(2017년 12월) 남북 관계개선 등을 통해 한중간 관계가 정상화돼 가고 있어 이른 시기에 중국발 크루즈 입항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입항 재개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중국 크루즈 업계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국내 관련 업계와 정보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해양관광레저분야의 일자리 창출 방안은.

“해양관광 개별 분야에 있어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마리나항만법 개정을 통해 마리나 수리‧정비업을 신설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며, 비즈센터 조성과 연계를 통해 선박제조, 수리, 금융,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를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리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권역별 창업설명회, 해양레저위크를 활용한 해양레저 창업‧채용 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작년부터 문체부와 공동으로 관광벤처사업공모전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를 지닌 해양관광벤처 기업을 선정(10개 업체)해 지원하고 있으며, 해양관광상품 공모도 실시해 우수작에 대한 선정‧지원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분야에서는 크루즈 승무원 양성기관을 지정하고 운영해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161명을 교육해 이 중 106명이 해외 선사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올해는 해외취업자에 대한 해외취업 성공장려금 등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업무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오정우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장은

국민대 무역학과,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미시건주립대(석사)를 졸업했다.

행정사무관(행시 45회)으로 임용돼 국무총리실의 일반행정심의관실, 규제개혁정책관실, 공보실, 사회통합위원회 이념분과팀장, 법무행정과장, 국무조정실 과장을 역임했으며, 해수부 해양레저과장으로 재임 중이다.

대담 고경희 취재팀장 / 황정윤 기자 newsone@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