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남북 정상회담 맞아 실향민 통일향수 특별전 개최

남북 정상회담 맞아 실향민 통일향수 특별전 개최

공유
▲2018남북정상회담(사진=청와대)

남북 정상회담을 맞아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고양 킨텍스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통일향수전(統一鄕水展)’이 열린다.

통일향수전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주인공이 마들렌 빵 냄새를 맡고 어린시절을 떠올렸던 ‘프루스트 현상’에 착안한 전시라고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설명했다.

이번 향수전에는 북에 고향을 둔 이산가족 5명의 조언을 바탕으로 전문 조향사가 다섯 종류의 수작업 향수를 만들어냈다.

이주경(94세)씨의 고향 함경도 장진군에 열려있었던 ‘한여름 산딸기 향’, 김형석(98세)씨의 고향 평안도의 ‘대동강 솔 향’, 평안북도 영변군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던 김혁(97세)씨가 어머니를 떠올릴 때 함께 생각한다는 ‘옥수수 향의 추억’, 황해도 송용순(97세)씨의 ‘해주 바다 내음’, 함경도 출신 이재순(84세)씨가 그리워하는 오빠의 추억이 담긴 ‘함경남도 명사십리 해당화향’ 등이다.

메인프레스센터에 마련될 전시장에서는 이산가족의 사연을 담은 국·영문 영상과 다섯 종류의 통일향수를 시향 할 수 있다. 영상 속 실향민들은 고향의 추억을 향기로 떠올린다.

통일향수 특별전시회는 26일~27일 고양 킨텍스 메인프레스센터 전시 이후 오는 12월 31일까지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통일전망대에 전시될 예정이다. 이산가족의 사연을 담은 통일향수 영상은 2018남북정상회단 온라인 플랫폼(www.koreansummit.kr)에서 시청할 수 있다.

황정윤 기자 newsone@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