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 푸른 낙원,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여행…보성

푸른 낙원,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여행…보성

공유

수채화 같은 ‘보성차밭’

 

○ 보성차밭

보성은 한반도 최대의 차밭이 있는 곳으로서 대한다원, 몽중산다원, 명량다원 등이 국도 18호선을 따라 푸른 융단처럼 펼쳐져 있다. 사철 푸른 차밭은 마음을 붙잡고 그 내음에 취하게 만든다. 그 중에서 각종 CF와 드라마 촬영지로 많이 알려진 ‘대한다원’은 1939년 개원한 국내 최대의 다원이자 1994년 관광농원으로도 인가받은 국내 유일의 녹차 관광농원이다. 차 관광농원으로 지정운영되는 보성읍 봉산리 일대에 위치한 제1다원과 율포방향의 제2다원(회령다원)을 합쳐 170만여 평의 규모를 자랑한다.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이뤄져 있고, 지리적으로 볼 때 한반도 끝자락에 위치해 있어 바다와 가깝고, 발아래로 굽이굽이 펼쳐지는 차밭이 득량만의 싱그러운 바다를 아우르며 온 산을 뒤덮고 있는 풍치가 무척 아름답고, 이곳에 서면 마치 영화의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이다.

 

○ 한국차박물관

세계 녹차의 중심을 꿈꾸는 차의 주산지 ‘보성’의 한국차문화공원 내에 위치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박물관이다. 1층은 차 문화관으로 차의 이해, 세계의 차, 음다문화를 소개한 전시공간과 명품 녹차 판매점이 있다. 2층은 차역사관으로 고대시대~근현대시대의 차 역사에 대해 전시가 돼 있다. 3층은 차 생활관으로 한국 차 생활실, 세계 차 문화실, 차 시음 및 다례 교육실로 구성돼 있으며 한국 생활실에서는 20~40인 이하 단체를 대상으로 연중 다례 교육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차에 대한 이해를 한층 더 돕는다. 5층에는 전망대가 있어 영천저수지와 율포 앞바다까지도 조망할 수 있다. 또한 관광객들의 보성 차 제품 구매 편의를 위해 관내 차 생산업체의 차 제품이 전시 ·판매되고 있다. 천혜의 차밭 경관과 인접하고 차에 대한 풍부한 콘텐츠를 담은 차 전문박문관으로 우리 차 문화의 올바른 정립 및 연구와 보급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적인 문학기행의 명소 ‘태백산맥문학관’

태백산맥 문학관은 아직 끝나지 않은 민족 분단의 아픔을 담아낸 소설 <태백산맥>의 첫 시작 장면인 현부잣집과 소화의 집이 있는 제석산 끝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 문학관은 ‘소설을 위한 준비와 집필’, ‘소설 <태백산맥>의 탈고’, ‘소설 <태백산맥> 출간 이후’, ‘작가의 삶과 문학 소설 <태백산맥>’이란 장으로 구성되고, 1만 6천여 매 분량의 태백산맥 육필 원고를 비롯한 159건 719점의 증여 작품이 전시돼 있다. 부대시설로는 누구나 책을 볼 수 있는 ‘문학사랑방’과 작가가 직접 머무르면서 집필 활동을 하게 될 ‘작가의 방’이 있어 타 문학관과 차별을 두고 있다.

 

사계절 최고의 숲속 나들이 ‘제암산자연휴양림’

봄에는 철쭉꽃으로 물들고, 여름엔 시원한 계곡이 흐르며, 가을엔 억새꽃이 만발하고, 겨울엔 눈꽃을 만끽할 수 있는, 사계가 아름다운 ‘제암산’의 중턱에 위치한 제암산자연휴양림은 1996년도 개장한 보성군 직영 휴양시설이다. 자연의 숲과 인공의 숲이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주차공간과 야영장, 숲속의 집과 현대식 콘도 형태의 제암휴양관, 회의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용객들은 ‘모험시설’인 에코어드벤처와 전용짚라인을 통해 제암산을 체험할 수 있으며, 보행 약자를 배려한 무장애 데크로드인 ‘더늠길’을 걸으며 제암산의 드넓은 편백숲과 수변풍경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다.

 

백악기 공룡과의 만남 ‘보성비봉공룡공원’

세계 최대의 공룡 알 화석지가 발견된 보성 득량 해안가에는 보성비봉공룡공원이 자리 잡고 있다. 보성비봉공룡공원은 공룡 뼈 화석 전시와 함께 화석발굴체험, 공룡 만들기체험, 3D 트릭아트, 포토존, 공룡 라이더, 공룡 유등 등 관람객들에게 흥미롭고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멀티미디어 워킹공룡공연장에서는 대한민국 최초의 워킹공룡쇼, 3D 입체 영상쇼를 감상할 수 있다. 보성비봉공룡공원은 최초로 영상과 공연을 가미한 국내 최대의 멀티미디어쇼가 있는 공룡파크로서 가족, 어린이, 연인 등 남녀노소 모두의 흥미를 일으키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제15회 보성차밭 빛축제 개최

○ 보성차밭 빛축제

보성은 지역대표 명소인 보성차밭을 배경으로 해마다 5월에는 ‘보성다향대축제’를, 12월에는 ‘보성차밭빛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맞아 가족 단위 여행객과 연인 등 누구나 즐겁게 참여하고, 낭만과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겨울철 대표 축제를 개최해 온 누리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빛축제는 보성재정명 천년을 맞아 ‘천년 보성, 천송이 빛으로 피어나다’라는 주제로 화려하게 불을 밝힌다. 녹차 수도 보성에서 가족, 연인과 함께 소중한 추억, 희망을 만들어 보자.

 

※ 축제 기간 : 2017년 12월 15월~2018년 1월 14일 (31일간)

– 점 등 식 : 2017년 12월 15일 금요일 오후 5시 30분 (한국차문화공원)

– 점등시간 : 오후 6시~밤 10시 (단, 12월 24일, 31일은 자정까지)

– 주말공연 : 매주 금요일, 토요일

– 특별공연 : 12월 30~31일

 

※ 입장료 (* 전액 지역사랑상품권 지급)

– 5,000원 : 타 지역 만 19세 이상

– 3,000원 : 보성군민, 타 지역 만 7세~18세·65세 이상·군인(직업군인 제외)

단체(내국인 20명 이상, 외국인 10명 이상)

– 무   료 : 만 6세 이하

 

 

 

 

 

 

글. 보성군청 문화관광과

관광진흥계장 김영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