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뉴스페이스를 선도하는 대전… 우주산업 육성 시작을 알리다.

뉴스페이스를 선도하는 대전… 우주산업 육성 시작을 알리다.

공유

12일, ‘대전 뉴스페이스 발전 협의회’ 출범… 산·학·연·관 전문가 30여 명으로 구성

대전 뉴스페이스  발전 협의회’를 구성하고, 12일 대전 e-스포츠경기장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전 뉴스페이스 발전 협의회는 지역 우주기업대표를 중심으로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했으며, 지역의 우주산업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 3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열린 출범식에는 지역우주기업(産), KAIST, 충남대, 한밭대, 한남대(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ETRI, 국방과학연구소(硏), 대전시, 대전테크노파크(官) 등 우주개발분야의 다양한 산학연관 핵심 관계자들이 함께하며 뉴스페이스 시대를 대전이 선도하는데 뜻을 모았다.

국내 유일의 메타버스 공연 전문가인 염동균 작가의 대전 우주산업의 발전을 기원하는 메타버스 퍼포먼스로 시작한 출범식은 기업, 대학, 진흥기관의 지역 우주산업 육성관련 에피소드를 담은 동영상 상영으로 이어졌다.

이어 사공영보 ㈜솔탑 대표, KAIST 인공위성센터 신구한 실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병선 연구부장 등 산, 학, 연 전문가들이 발제를 통해 대전 뉴스페이스 발전 협의회의 내실 있는 운영방안, 대전 우주산업 육성 방안 등을 주제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함과 동시에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앞으로 협의회는 실질적으로 지역 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동력이 될 수 있는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우주산업육성 계획 수립, 신규사업 기획 등을 위해 수시로 만날 계획이다.

협의회 출범을 축하하면서 김명수 과학부시장은“국내 우주산업은 아직까지 초기 단계이나 우주산업 선진국들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 시대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며, “대전 뉴스페이스 발전 협의회가 지역우주기업을 중심으로 대전의 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제안 창구로서 역할을 하길 기대하며, 대전시도 우리 대전이 우주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역 우주산업 육성의 올바른 방향제시와 지역의 강점도출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업지원 사업 추진, 관련 국비사업 응모 등 대전을 우주산업의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