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박지원 “진짜아니다.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공식화하라”

[뉴스원view] 박지원 “진짜아니다.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공식화하라”

공유

국회 인사 청문회장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는 정말 한편의 코미디를 연상케 한다. 사실 여부를 묻는 의원이나 거짓말이라며 인생을 걸겠다고 답하는 후보자나 국민이 들을 때는 정말 어이가 없다. 서명한 서류를 들이대며 서명했지 않느냐고 따지자 “진짜 아니다. 기억에 없다”며 응수하는 창과 방패의 다툼을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 물론 판단은 국민의 몫이지만, 혼란스럽기 그지없다. 국가정보원장이라는 막중한 자리의 후보자를 검증하는 인사청문회가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자기들만의 리그전으로 펼쳐지는 것 같아 보기에도 민망하다.

국가의 안위가 걸린 문제인데도 코미디 같은 질의응답을 하고 있으니 정말 답답하다. 잘못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하고 법적인 문제가 뒤 따를 수 있는 중차대한 일이다. 국회의원의 면책특권까지 거론됐다. 하기야 ‘아니면 말고’식의 언어 남발은 면책 특권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국민은 진실을 원한다. 도대체 어떻게 된 영문이지 모순(矛盾)이라고 밖에 표현할 수밖에 없다.

지난 27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 당시 북한에 총 30억 달러(약 3조 5800억 원)를 제공하는 비밀 문건에 서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박지원 후보자는 “차라리 내가 검찰이나 경찰, 기관에 수사 의뢰를 하겠다”라면서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문’ 문건 자체를 ‘가짜’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에 의하면 주 원내대표는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4·8 남북 합의서의 비밀 합의서라며 ‘경제협력 합의서’라는 이름의 문건 사본을 제시했다. 이 문건에는 남측은 2000년 6월부터 3년동안 북측에 25억 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 차관을 사회간접부분에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인도주의 정신으로 5억 달러를 제공한다고 돼 있다.

주 원내대표가 해당 문건에 대해 “서명한 적 있는가”라고 묻자 박 후보자는 “그런 내용에는 제가 한 적 없다. 사실이 아니다”고 답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주 원내대표가 재차 문건을 흔들며 따져 묻자 박 후보자는 “기억에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사인이 똑같다. 이런 중요한 문건에 관련자가 기억을 못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 기억에 없다는 것이냐, 사인한 적이 없다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어떤 경로로 문건을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4·8 합의서는 공개가 됐고 다른 문건에 대해선 기억도 없고 (서명) 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주 원내대표는 “다 합치면 30억 달러다. 사실이면 후보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박 후보자는 “제 인생과 모든 것을 걸고 책임지겠다”며 부인했다고 한다. 주 원내대표는 “실제로 북한에 얼마나 제공했나 밝혀야 한다. 이 문건을 토대로 ‘적과 내통한 사람’이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 정부 돈은 1달러도 들어 간 적이 없다”고 강조하고 “금강산 관광 등 7대 사업의 대가는 현대가 지불했다고 하는 것은 이미 역사적으로 사법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라며 불법 대북송금과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재차 “그런 일이 없으면 천만다행이지만, 국민이 모르는 25억 달러에 정부가 합의했다면 엄청난 일”이라며 “국정원장 후보직도 사퇴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박 후보자는 “후보직은 물론 제 인생과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고 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은 전해철 국회 정보위원장이 “주호영 의원의 동의를 받으면 해당 문건을 후보자께 전달토록 하겠다”라고 말했을 때도 박 후보자는 “분명하게 아니다. 김대중 대통령님 (명예도) 걸려 있다”라며 “그렇게 자신이 있다면 면책특권을 쓰지 말고 밖에서 의혹 제기 하라. 그럼 제가 고소하겠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사진 : JTBC보도 갭쳐>

전병열 기자 jb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