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檢, ‘라임 사태’ 前 청와대 행정관 체포

檢, ‘라임 사태’ 前 청와대 행정관 체포

공유

검찰은 선거가 끝나자마자 라임 사태에 연루된 전직 청와대 행정관을 체포했다. 울산 선거 의혹 수사도 재개했다. 숨진 특감반 출신 수사관의 스마트폰 암호가 풀리면서, 윗선에 대한 수사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는 이날 김 전 행정관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상 뇌물·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보도에 의하면 금융감독원 출신인 김 전 행정관은 지난해 2월부터 약 1년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를 하며 라임 사태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행정관은 장 모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이 라임 사태 피해자를 만나 김 전 행정관의 명함을 보여주며 “라임 사태, 이분이 다 막았었다”라고 말하는 사실이 알려지며 라임 사태의 주요 연루자로 지목됐다. 장 씨는 김 전 행정관이 “14조 원을 움직인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전 행정관은 금감원의 라임 관련 사전조사 문서를 청와대로 유출했다는 의혹,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유흥업소에서 어울렸다는 의혹, 법인카드를 제공받았다는 의혹 등도 받고 있다.

또 김 전 행정관의 동생은 스타모빌리티의 사외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한편 라임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은 최근 10여 명의 피의자를 구속하고 재판에 넘기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TV조선에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월, 검찰은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등 13명을 울산시장 선거 개입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긴 뒤, 소환조사를 잠정 중단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이광철 민정비서관의 신병 처리도 총선 이후로 미뤘다.

검찰은 총선 기간 동안 추가 수사에 힘을 쏟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관련자 가운데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은 오는 23일 ‘재판 준비 기일’이다.

검찰은 공소 유지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라임 사태 배후 규명 수사도 본격화됐습니다.

전병군 기자 jbg@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