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울시에 따르면 올 연말 ‘전기·수소차 2만 5천대 시대’를 연다. 작년 전기차 1만대 시대를 개막한 데 이어, 올해 1만4천여 대를 추가 보급해 친환경차의 대중화를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다. 올해 보급물량은 과거 10년 간 보급한 누적대수(11,512대)보다 많은 규모다.
전기차 보급 목표는 총 1만 3,600대이다. 대기오염의 주요 배출 원인인 노후경유차를 전기차로 중점 전환하기 위해 전기승용차 9,055대, 화물차 445대를 각각 보급한다. 대중교통의 경우 친환경차로 전환하면 대기질 개선효과가 더 큰 만큼 전기택시는 작년 대비 30배(’18년 100대→올해 3천대), 대형버스는 약 3.3배(’18년 30대→올해 100대) 확대 보급하고 생활밀착형 전기이륜차는 1천대를 보급한다. 수소차는 작년 55대에서 올해 307대로 대폭 확대 보급한다.
서울시는 ’22년까지 전기차 8만대, 수소차 3천대 보급을 위해 「서울 전기차 시대(‘17.9.)」및「수소차 선도도시, 서울(‘18.10.)」계획을 수립·발표하며 친환경차 보급을 대폭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구 분 | 10년(09~18년) 간 보급량 | 올해 보급 목표량 |
전기차 | 11,428대 (승용 9,857, 택시 160, 버스·화물 68, 이륜 1,343) | 13,600대 |
수소차 | 84대 | 307대 |
또한, 친환경차 증가에 따라 시민의 충전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22년까지 전기차 공용충전기 2,000기, 수소차 충전소 11개소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늘어나는 충전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충전사업자, 차량제작사, 수소SPC(특수목적법인) 등 민간자원을 활용해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특히 안전관리 등 적정 운영할 것이다.
한편, 아직까지는 보급 초기이긴 하나 수소경제 활성화에 따른 수소차 증가에 대비해 현재 운영 중인 상암과 양재 충전소의 1일 충전능력을 80여대까지 향상시키고 차량 제작사인 현대자동차(주)와 협업해 정부(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 중인「규제 샌드박스」등의 제도를 활용하는 등 수소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것이다.
전세리 기자 newsone@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