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도일)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미술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4,942억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2017년 미술시장 전년 대비 24.7% 성장, 2008년 이래로 최고
2017년 국내 미술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4.7% 증가했는데, 이는 미술시장실태조사가 시작된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건축물 미술작품이 전년 대비 138.9%로 크게 증가하고, 경매와 화랑의 작품판매금액이 각각 16.8%, 13.4%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
< 국내 미술시장 현황 > (단위: 백만 원/점)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총 거래 금액(중복 조정 전) | 324,927(392,295) | 349,646(410,343) | 390,382(459,347) | 396,469(476,889) | 494,236(569,707) | |
총 거래 작품 수 | 26,865 | 26,912 | 28,415 | 33,348 | 35,678 | |
주요유통
영역 |
화랑 | 194,504 | 204,841 | 240,655 | 215,825 | 244,663 |
경매 | 59,216 | 77,868 | 98,472 | 127,798 | 149,282 | |
아트페어 | 66,113 | 62,427 | 67,388 | 73,593 | 65,511 | |
공공영역 | 미술은행 | 1,674 | 2,030 | 2,750 | 2,746 | 2,750 |
미술관 | 12,070 | 12,160 | 15,759 | 20,122 | 19,568 | |
건축물 미술작품 | 58,718 | 51,017 | 34,323 | 36,805 | 87,932 |
작품판매금액 기준으로 화랑은 상위 3개가 63.0%, 경매회사는 상위 2개사가 75.0%, 아트페어는 상위 2개가 55.2%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랑은 상위 3개의 점유율이 전년 대비 10.4% 상승하여, 국내 미술시장은 여전히 상위 그룹에 높은 시장집중도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 경매 성장에 힘입은 중저가 미술시장 확대, 업체·종사자 수도 증가
2017년 총 거래 작품 수는 35,678점으로 ’16년(33,348점) 대비 증가하였고, 평균 작품가는 1,385만 원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평균 작품가는 전년 대비 16.5% 증가하였지만, ’10년 대비 20.6% 감소해 중저가 미술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에는 온라인 경매의 약진이 기여했다고 분석된다. 평균 작품가가 3백만 원인 온라인 경매의 작품판매 규모는 425억 원으로 전년 대비 71.3%로 크게 성장했다.
미술시장에 종사하는 업체 수는 748개, 종사자 수는 4,386명으로 전년 대비 각각 4.0%, 8.4% 증가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이루고 있다.
화랑, 경매, 아트페어, 미술관 대상 전시시장 첫 조사, 향후 확대 예정
올해는 처음으로 화랑과 경매, 아트페어, 미술관을 대상으로 한 전시시장 조사도 이루어졌다. 2017년 전시시장은 화랑, 경매, 아트페어, 미술관*에서 총 7,790회 열렸고, 참여 작가는 총 54,530명, 관람객은 총 2,040만 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전시 분야에서 서면계약을 진행하는 비율은 화랑이 66.9%, 미술관이 67.2%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정책 담당자는 “앞으로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해 다양한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표준계약서를 보급해 서면계약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시장 집중도 완화와 시장 투명화를 위해 「미술품의 유통 및 감정에 관한 법률」을 제정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미술시장 실태조사는 2009년에 처음 실시됐으며, 이번에는 2017년 기준으로 주요 유통영역인 화랑(455개)과 경매회사(14개), 아트페어(49개), 미술관(230개)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누리집(www.gokam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한슬 기자 lhs@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