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을 듣는다 “박물관·미술관이 국민의 일상과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도록 힘쓸 것”

[전영웅 문체부 문화기반과장] “박물관·미술관이 국민의 일상과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도록 힘쓸 것”

공유

지난 추석연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소속 국립박물관과 미술관에서는 명절을 맞아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렸다. 국립중앙박물관, 지방국립박물관 및 전시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희극춤, 가면극 등의 전통공연뿐만 아니라, 전통음식 만들기, 민속놀이 체험, 가족영화 상영 등의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펼쳐졌다.

지난 5월에는 세계 박물관의 날(5월 18일)을 맞아 ‘2018 박물관·미술관 주간’이 개최돼 전국 120개 박물관·미술관에서 다양한 특별전시, 박람회 등이 진행됐다. 이 외에도 국공립 문화시설 개관시간 연장, 휴관 없는 국립박물관·미술관 운영 등을 통해 정부는 박물관·미술관이 국민에게 일상과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9월에는 문체부 조직 개편을 통해 그동안 따로 운영돼오던 박물관, 미술관 정책이 일원화됐다. 문체부는 박물관·미술관 종합정책을 통해 지역·계층 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생활문화와 지역문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을 조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문체부는 지난해 공립박물관의 운영 내실화와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위해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를 실시하기도 했다. 전국 190개 평가 기관(등록 후 3년 경과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서면조사와 현장평가를 통해 경영전략, 경영관리, 사업관리, 고객관리 등을 평가하고 인증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우수한 공립박물관들을 인증했다. 문체부는 앞으로 2년마다 진행 예정인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를 통해, 전반적인 공립박물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립박물관의 문화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문체부는 한국의 역사·문화를 세계에 올바르게 알릴 수 있도록, 외국 소재 박물관의 한국실 운영을 지원하고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인력, 사업, 전시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가 외교 전략인 ‘신남방·신북방정책’ 기조에 따라 외교·정치적으로 중요성이 커지는 동남아·동유럽·북유럽 등을 대상으로 한국실의 신규 설치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폐산업시설 등을 활용한 문화재생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한 예로 지난 ‘2017년도 페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부산 ‘F1963’의 경우 고려제강 구 수영공장을 리노베이션해 현재 부산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났다. 이곳에서는 부산비엔날레, 피카소전,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도 개최되고 있다.

한편, 지난 8월 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도서관, 체육시설, 보육시설, 문화시설 등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지역 밀착형 생활 SOC 투자를 과감하게 확대해 달라”며 이는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지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고, 일자리도 늘리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전한 바 있다.

문화관광저널은 이러한 정부 기조에 발맞춰 문화의 보고인 박물관·미술관과 지역 문화기반시설을 조성하고, 국민문화향유권확대 사업을 펼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반과의 전영웅 과장(사진)을 만나, 정책의 추진방향과 과의 역점사업 등을 들어봤다.

전 과장은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하나 구축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데, 현재 양적으로는 많이 확충이 됐지만 인력 부족 등으로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특히 사립박물관의 경우는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 정부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점차 문제를 해결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내년 7월 1일부터 박물관·미술관 입장료에 대한 소득공제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라며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박물관과 도서관의 역할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지난여름에는 박물관과 도서관이 아주 히트 친 피서 장소가 됐다고 하더라. 국립중앙박물관이 과의 소속기관이다 보니 종종 들리게 되는데, 예전에 비해 방문객의 수도 많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이러한 국민의 박물관·미술관 재방문율을 높이고, 외국인들도 관심을 가지고 방문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좋은 소장품을 구입해 전시하고, 거기에 맞는 교육풀을 만들고자 한다”며 “학생들에게는 교육 공간으로, 어른들에게는 주말 차 한 잔하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전 국민들이 편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문화기반과가 해야 할 일인 것 같다”고 전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이다.

▲본지 취재팀장과 대담 중인 전영웅 문체부 문화기반과장

문화기반과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문화기반과는 대표적으로 국·공립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기반시설을 조성하고, 이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법·제도 개선 및 국민들의 폭넓은 문화 향유를 위한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체부 소속기관인 국립중앙박물관(소속관 13개 포함), 국립민속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등의 운영지원 및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문화기반과 소관 법률인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은 국·공립·사립·대학 박물관과 미술관의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며 박물관·미술관 등록, 사전평가, 평가인증제도, 학예사제도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지자체에 등록된 공립박물관의 경우는 운영부실화를 방지하기 위해 신축, 개축 시 사전에 문체부에서 타당성 평가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몇 해 전 전국에 공립박물관 설립 붐이 일면서 생겨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지난 2016년 5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을 개정하며 이러한 사항을 의무화했습니다.

또한, 등록 후 3년이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2년 마다 평가인증제를 실시해 대국민 서비스를 향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처음으로 전국 190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평가인증제를 실시했으며, 123개의 우수한 공립박물관들을 인증했습니다.

국립박물관 역시 올해 시범으로 47개 박물관을 대상으로 평가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인증제는 박물관을 등급화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전반적인 국·공립박물관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것으로 봐야할 것입니다.”

그동안 문화기반과의 괄목할만한 성과는.

“문화기반과는 2017년 9월 문체부 내 지역문화정책국이 생기면서 창설된 부서이며, 박물관정책과가 그 전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박물관정책과 업무에, 미술관 및 각종 지역문화시설 조성 지원 업무 등이 더해지면서 현재 ‘문화기반과’의 모습을 갖추게 됐습니다.

지난 1년 동안의 주요 성과를 말씀드리자면, 박물관, 미술관, 문예회관, 지방문화원 등 문화기반시설을 2016년 2,595개소에서 2017년 2,657개소로 확충해, 지역 주민들의 문화생활 거점을 조성한 것입니다.

또한, 휴관 없는 박물관·미술관 확대운영(2016년 10월 3개관 시범운영→2017년 이후 8개관으로 확대) 및 야간개장, 국립박물관 미정리유물 등록 지원 등을 통해 국민들의 문화향유기회를 제고하고, 작년 약 1,800여 개 이상의 관련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습니다.”

박물관·미술관 등 문화기반시설 지원 정책은.

“박물관·미술관 운영 활성화 측면을 말씀 드리자면 먼저, 사립·사립대학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전문인력(학예인력, 교육인력) 채용지원을 통해 박물관·미술관 서비스 수준 제고 및 관련 분야 전문인력 양성, 일자리 창출 등에 노력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박물관 228개관, 미술관 83개관에 대한 전문인력 채용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이 신규 추진돼, 현재 공모를 통해 선정된 24개 대학박물관들에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사립박물관 소장 국가문화유산 DB화 사업을 통해 공·사립 박물관 소장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소장품 관리체계를 개선하고, 박물관의 소장품 활용 활성화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2015년부터 2018년 7월 기준으로 1백만 점 이상의 소장품 등록을 지원했습니다.

국내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해외박물관 한국실 운영 지원(인력, 사업, 전시 등)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2017년 8월 전수조사 결과, 22개국 67개관에서 한국실 운영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문화기반과는 2014년~2017년까지 7개의 해외 박물관을 지원했고, 올해에는 미국·프랑스·영국 등에 있는 주요 해외박물관 4개관 지원을 추진 중입니다.

▲영국 대영박물관의 한국실

이 외에도 시각예술 소외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작은미술관 조성·운영지원 사업도 추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11개 지역에 지원했습니다.

문화기반시설 조성 지원 측면을 말씀 드리자면, 문화기반과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및 부내 관련부서들과 협력해 지역 문화기반시설 확충 및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예산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지역 문화기반시설로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문예회관, 생활문화센터, 지방문화원 등의 확충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문화특화지역, 역사·전통문화도시 조성, 지역문화예술특성화 사업 등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247개 시설 또는 지역에 약 1,800억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사업을 대폭 확대해 약 2,500여억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특히, 지역문화시설 중 공립 박물관(13개) 및 미술관(6개), 지방문화원(7개), 생활문화센터(14개)의 확충을 위해 지자체에 지원하는 사업과 BTL(임대형 민간투자사업)로 건립된 30개 시설에 대한 지원 사업의 경우, 우리 과에서 관련 업무를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립박물관단지 조성 계획은.

“국립박물관단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각 부처와 협력해 세종특별자치시에 ‘국가상징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기본 구상입니다.

제1단계로 세종시의 중심 7.5만㎡ 부지에 국가기록박물관(행안부), 도시건축박물관(국토부), 국립디자인박물관(문체부), 디지털문화유산영상관(문화재청), 어린이박물관(행복청) 등 5개 박물관이 건립될 계획입니다. 이에 작년 하반기부터 행복청과 지속적으로 업무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국민문화향유권확대 사업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는지.

“국민문화향유권확대사업은 크게 국공립 문화시설 개관시간 연장, 휴관 없는 국립박물관·미술관 운영, 국립박물관 미정리유물 등록·정리 지원 사업, 국공립문화시설 ‘문화가 있는 주말’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공공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박물관(소속관 포함), 국립현대미술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개관시간을 연장하고 있으며, 국립중앙박물관(경주·광주·전주박물관 포함), 국립민속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무휴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2017년 국립문화시설 야간개장 관람객 46만 명 이상, 휴관 없는 국립박물관·미술관의 기존휴관일 관람인원 89만 명 이상, 국립박물관 미정리유물 60만 여점 등록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민문화향유권확대사업은 박물관·미술관·도서관과 같은 대표적인 문화시설 이용과정에서 국민들에게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국립 박물관·미술관 야간개장은 지난 2007년부터 시작돼 10년 이상 안정적으로 지속해오고 있으며, 휴관 없는 국립박물관·미술관 운영의 경우 작년부터 본격 시행된 제도로서, 박물관·미술관의 많은 직원들이 대국민 서비스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민문화향유권확대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개관시간 연장 등과 같은 물리적인 편의 확대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문화시설 이용 질 제고를 위해 개선해야할 점은 없는지 면밀히 살피고 사업 내실화를 위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폐산업시설 등을 활용한 문화재생 사업 계획은.

▲2018 산업단지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공유테이블 인사말 당시

“폐산업시설 등을 활용해 문화시설로 탈바꿈하는 문화재생 사업은 국비와 지방비를 5:5 부담해 지자체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리 부는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31개소에 486억 원을 지원했고, 내년에도 8개 사업에 99억 규모 정도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으로 선정된 F1963

향후에는 폐산업시설 외 지역유휴시설 중 역사성이 있는 모든 시설로 문화재생 대상을 넓혀,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전문가 자문 등 문화재생 관련 지자체 컨설팅에 필요한 예산을 올해보다 대폭 늘려 지자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기타,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다면.

“올해 7월 1일자로 시행된 도서구입비, 공연관람비에 대한 소득공제 제도가 2019년 7월 1일부터는 박물관·미술관 입장료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박물관·미술관 입장료에 대한 소득공제를 통해 국민들의 박물관·미술관 이용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박물관·미술관을 더욱 자주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희 문화기반과에서도 박물관·미술관 입장료에 대한 소득공제 시행에 앞서,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필요한 행정적·기술적 조치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예정입니다.”

* 전영웅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반과장은.

35회 행정고시에 합격하며 공직에 입문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과장, 문화도시정책과장, 재정담당관, 도서관정책과장, 박물관정책과장 등을 역임했으며 문화기반과장으로 재임 중이다.

대담 / 고경희 취재팀장 · 황정윤 기자 newsone@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