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동정 양기대 광명시장, 위안부 피해 이용수 할머니와 동행해 프랑스 의회서 최초 증언

양기대 광명시장, 위안부 피해 이용수 할머니와 동행해 프랑스 의회서 최초 증언

공유

세계 여성의 날인 지난 8일(현지시간) 프랑스 의회를 방문한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0)가 ‘위안부’ 피해자로서 최초로 프랑스 하원을 방문해 위안부 문제를 증언했다.

이번 초청은 평소 위안부 문제에 깊은 관심을 두고 할머니들을 만나온 양기대 광명시장과 장 뱅상 플라세 전 프랑스 국가개혁장관의 주선으로 이뤄졌다.

이 할머니는 한불의원친선협회(회장 조아킴 손 포르제 하원의원) 초청으로 프랑스 하원을 방문해 ‘위안부 피해자의 고통’이란 주제로 증언했다.

이 자리에는 손 포르제 하원 의원, 카트린느 듀마 상원의원, 장 뱅상 플라세 전 장관 등이 참석해 증언을 경청했다.

이 할머니는 증언을 통해 “15세 때 강제로 배에 태워 중국 상하이와 타이완 전쟁터로 끌고 가 일본군의 성노예로 이루 말할 수 없는 큰 고통을 당했다”며 당시 상황을 상세하게 증언했다. 그는 이어 “역사의 산증인이자 여성인권 운동가로서 일본의 공식사과와 법적 배상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의 발표 및 증언에 프랑스 상하원 의원들은 “일본이 과거사를 인정하고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만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고 세계 인권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계 입양아 출신의 손 포르제 하원의원은 “일본이 과거사를 인정하고 진심 어린 사과를 함으로써 여성뿐 아니라 세계 인권에 기여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듀마 상원의원은 “오늘 세계 여성의 날에 용기 있고 단호하게 증언해줘서 감명받았다”며 “프랑스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이 고통스러운 사건에 대해 다른 프랑스 여성 정치인들에게 알리겠다”고 밝혔다.

플라세 전 장관은 “같은 한국계 입양아인 손 포르제 하원의원 및 유네스코 본부에 있는 동료들과 함께 위안부 기록물을 올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평소 이 할머니를 어머니로 모셔온 양 시장은 “생전에 일본의 사죄와 법적 배상 등 한을 풀어달라는 말씀이 늘 가슴에 와 닿았다”며 “이용수 어머니가 위안부 피해자로서 세계 여성의 날에 프랑스 하원에서 심각한 전시 인권 침해를 증언한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에는 이 할머니, 양 시장, 안신권 경기 광주 나눔의 집 소장 등이 파리 유네스코 본부 앞에서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했다.

이어 파리 7대학에서 열린 강연에서는 이 할머니의 증언에 이어 양 시장의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동행 사례’,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의 ‘끝나지 않은 역사-위안부 피해’ 등의 발표가 있었다.

이 강연에는 프랑스 한인회와 한인여성회, 민주평통 남유럽협의회 등에서 많은 교민이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달 27일 양 시장의 안내로 나눔의 집을 찾은 한국계 입양아 출신 플라세 전 장관이 이 할머니에게 프랑스 증언을 요청함으로써 성사됐다.

앞서 지난해 10월 말 유네스코가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보류한 직후 이 할머니가 양 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를 추진해달라”고 요청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에 양 시장은 문화 소외 청소년 초청사업의 광명시 홍보대사이자 한국계 입양아 출신 플라세 전 장관과 함께 유네스코 본부 및 프랑스 하원 방문을 추진해왔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