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축제 맛있콩, 재밌콩, 즐겁콩 ‘제21회 파주장단콩축제’로 가보자콩!

맛있콩, 재밌콩, 즐겁콩 ‘제21회 파주장단콩축제’로 가보자콩!

공유

경기도 파주에서는 매년 11월이면 콩 수확시기에 맞춰 임진각 일대에 파주 장단콩 축제를 개최한다. 파주에 장단이라는 지역에서 난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인 장단콩. 전국에서 유일무이한 이 콩 축제는 20년 전 제1회 개최 때부터 유명세를 타 지금까지도 지역경제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안전성과 편의성, 콩의 품질은 더 높이고 장단콩 올림픽 등 재미 요소는 더 많아진 ‘제21회 파주 장단콩 축제’로 떠나보자!

올해 장단콩축제는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파주 임진각 광장에서 개최된다. 축제장소에 가보면 드넓게 펼쳐진 장단콩 색의 누런 잔디 위에 어른 키만한 대형 공들이 즐비해 있다. 또 하늘에는 연을 띄워 축제장을 장단콩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 십분 활용한 것을 느낄 수 있다.

축제장 내에는 각종 전시와 이벤트,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부스가 있다. 또 장단콩부터 파주의 농특산물, 축산물, 가공식품 등을 파는 상설 재래시장에서는 시골의 정취가 물씬 풍겨오는 듯하다.

먹거리 축제인만큼 입이 행복해지는 음식들도 많다. 장단콩을 재료로 한 두부, 초콜릿, 된장, 빵 등을 맛볼 수 있는 먹거리 마당은 이전보다 규모가 커진다. 또 장단콩과 한수위 파주쌀로 만든 가래떡을 600m 길이로 길게 늘어뜨려 방문객들과 나눠 먹는 진풍경도 펼쳐진다.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꼬마메주 만들기’와 ‘도리깨 콩 타작’ 등은 항상 인기가 많아 올해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장단콩 공 굴리기, 장단콩 연 날리기 등의 다양한 체험과 더불어 올해는 방문객이 직접 참여하는 ‘장단콩 올림픽’ 이벤트가 개최된다. 장단콩 올림픽 종목으로는 장단콩을 찾아라, 탱탱볼 콩 심기, 콩벌레 터널, 대형 콩 볼링 등이며, 듣기만 해도 귀엽고 재미난 참여형 이벤트가 많이 열린다.

다채로운 무대행사도 빠질 수 없다. 첫날에는 파주 자매도시인 일본 사세보시의 정열적이고 화려한 ‘요사코이’ 군무와 주민자치연합회에서 준비한 전통무용, 난타 공연이 준비돼 있다. 둘째날 아침에는 파주 장단콩 요리 전국 경연대회가 펼쳐지고 ‘스페셜 셰프’ 장단콩 요리시연회와 주부가요대전도 열린다. 마지막 날에는 파주장단콩 힘자랑 대회와 박상민, 홍진영, 최유나의 축하공연에 이어 소원꽂이 점화식, 불꽃놀이로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이번 장단콩 축제는 지난해 축제와 달리 기존 VIP주차장을 판매 및 체험 등 소비자를 위한 공간으로 대폭 활용할 예정이다. 또 안전한 축제를 위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으며, 콩부터 파주 농특산물, 축산물까지 판매하는 상설매장이 많아 주차장까지 무료로 배달하는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주차장도 추가 확보했다.

또 임진각 관광지 주차장 부근에 작은 규모의 장단콩전시관이 있는데 콩을 주제로 한 전시내용이 알차서 가볼만 하다. 근처 통일촌 장단콩마을도 다양한 체험과 먹거리가 있어 축제 전후에 방문해 봐도 좋다. 서울에서는 차로 한 시간이면 축제장에 도착하기 때문에 수도권에서 지리적 접근성이 좋다.

 

 

장단콩과 장단콩축제는

노랗고 앙증맞은 콩이 ‘장단콩’이란 이름으로 널리 불리게 된 것은 지금의 파주시 장단면이 일제강점기에 경기도 장단군이었던 시절 재배된 재래콩을 ‘장단백목’이라는 장려품종으로 선발하면서부터였다. 장단콩은 민간인 통제구역 내에서 재배됐기 때문에 한국전쟁 때 사라졌다가 박정희 정부 때 ‘통일촌 사업’을 통해 다시 맥을 이어갔다. 1990년대 파주시에서 장단콩 브랜드 육성사업, 1997년도 축제를 개최하면서 파주에는 장단콩 붐이 제대로 일었다. 또 장단콩 재배 지역이기도한 민통선 부근이라는 지역적 특성 덕분에 축제와 함께 교육적인 면에서나 색다른 관광을 하고 싶은 관광객에게 인기 요인이다.

또 파주 장단콩은 최근 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농산물우수관리(GAP, 농산물의 생산단계부터 수확 후 가공·포장 단계까지 모든 과정에서 농약, 중금속, 미생물 등 위해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국제제도) 인증 획득을 한 바 있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