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홍성군, 규제혁신 평가서 ‘우수기관’ 선정

홍성군, 규제혁신 평가서 ‘우수기관’ 선정

공유

시군 추진실적 평가 2위…인센티브 100만원 확보

전병군 기자 jbg@newsone.co.kr

홍성군이 규제혁신 시군 추진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100만원을 확보했다.

홍성군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도가 주관한 ‘2025년 규제혁신 시군 추진실적 평가’로, 행정안전부 지자체 합동평가와 도 자체평가를 종합해 총 9개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군은 규제개혁신문고와 중소기업 옴부즈만을 통한 규제 애로 건의 및 개선 실적, 중앙부처 건의 규제 발굴과 개선 실적 등 주요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와 함께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며 최대 가점을 확보했다.

또한 타 시군의 규제 해소 우수사례를 지역 실정에 맞게 벤치마킹해 적용하고, 규제 관련 자치법규를 전면 정비해 개선율 100%를 달성한 점도 평가에 반영됐다.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직접 찾아가 규제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장 중심의 규제 발굴 활동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평가에서 2위라는 성과는 규제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기업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주민 불편을 해소하는 생활형 규제 완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성군은 내년에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실질적인 규제 해소 방안을 마련하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혁신을 통해 지역 경쟁력과 경제 활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