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영천시,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제로 추진

영천시,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제로 추진

공유

영천시는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공적 지원부터 민간자원 연계까지 맞춤형 복지 지원으로지역에서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심혈을 기울인다고 20일 밝혔다.

연말연시 희망2022 나눔 캠페인으로 모금된 성금 중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성금 18천만원을 영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연계해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복나눔 지원사업에 투입한다.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00%(4인 가구, 5,121천원이하의 복지사각지대 저소득 가구이다.

지원내용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워진 위기가정에 생계‧의료‧주거환경개선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고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결식우려가 있는 저소득계층 320가구에 주 1회 1개월간 밑반찬을 전달하며 안위를 살핀다.

또한치아가 없거나 부실해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만 65세 이하 저소득계층 중 틀니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틀니 시술비를 지원하며기초수급·차상위 가구 중고등학교 입학생에게 교복비를 지원한다.

가족 해체지역 사회와의 단절에 따른 고립문제 및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위기징후 정보를 통한 1인 중장년 위기가구 1,078세대를 조사하여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건강 및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상담 중 희망하는 가구에는 영천살피미 앱을 설치하여 지정시간 동안 휴대폰 사용이 없는 응급상황 발생 시 등록한 보호자에게 구호문자가 자동 전송되는 신속한 현장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또한관내 아파트 관리비 체납가구 전수조사를 통해 대상자의 생활실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긴급복지 지원이나 주거급여 등 이용 가능한 자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위 같은 다양한 위기가구 상시 발굴체계 구축으로 정보취약 가구가 복지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조기 발견하고 지원한다.

이소미 기자 l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