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文 대통령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시설 수용자·종사자 등 백신 접종 시작”

文 대통령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시설 수용자·종사자 등 백신 접종 시작”

공유
“충분한 백신 물량 확보, 백신접종 지연 염려 사실아냐”

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우리나라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거나,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염려가 일각에 있다.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늑장 확보 비판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반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여러 달 전부터 범정부지원 체계를 가동하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백신 확보에 만전을 기해 왔다”고 했다. 정부는 지난 4월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를, 6월엔 백신 도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했다. 정부내에선 특히 백신 TF에 대해 “백신을 구매해 본 경험도 없고, 백신과는 관계가 없는 방역 관계자들로 구성됐다”(익명을 요청한 고위당국자)는 주장이 나오지만 문 대통령은 이런 시각을 부인한 것이라고 이 보도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의 전략과 목표에 대해 여러 차례 밝혀왔다. 우리는 당초의 방침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충분한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돌발상황을 대비한 추가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이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정부가 구매하기로 결정한 4600만 명분의 코로나 백신 가운데 3600만 명분에 대한 구매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중앙일보는 “한국은 인구 전체가 맞을 수 있는 물량을 아직 확보하진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발언이 논란을 부를 수도 있다. 블룸버그가 지난 22일 기준으로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7개국 중 32개국은 인구수 대비 백신 확보 비율이 100%가 넘는다”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도입 시기를 더 앞당기려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으며, 접종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며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 시설 등의 집단 수용자와 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에 대응하는 정부의 가장 중요한 기본원칙은 투명한 정보의 공개”라며 “백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도입을 위한 협상과 계약 과정에서 지켜야 하는 보안 외에는 정부의 방침을 그때그때 밝혀왔고, 그 방침대로 하나하나 실현되고 있는 것을 국민이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는 백신 개발에 있어서는 아직 세계 수준과 차이가 있지만, 치료제는 뒤처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그동안 밝혀왔고, 현재까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은 몇 달 전부터 “내년 1월 시판될 국산 코로나 치료제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것”이라고 말해왔다.

이 보도는 문 대통령도 “치료제 개발과 상용화에 빠르게 성공한다면, 코로나 극복의 또 다른 길이 열릴 것”이라며 치료제가 사실상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 보도에 의하면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방역 선도국가에서 더 나아가 방역, 백신, 치료 세 박자를 모두 갖춘 또 다른 모범국가가 되어 세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의 감염과 사망으로 인한 고통뿐 아니라 경제적 충격으로 생업의 위기에 처해 있는 분들, 얼어붙은 취업 상황과 실직, 무급휴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 모두가 일찍이 없었던 고난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정부는 결코 그 사실을 외면하지 않고 직시할 것이며, 전력을 다해 함께 어려움을 이겨낼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