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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입국장 면세점, 인천공항에 3곳 문 열어

국내 첫 입국장 면세점이 5월 3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문을 열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기획재정부, 국무조정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입국장 면세점 개장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김경욱 국토부 2차관, 김영문 관세청장, 이련주 국무조정실 규제조정실장 등 정부 인사와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입국장 면세점은 2003년 관세법 개정안이 최초 발의된 이후 6차례나 추가 발의되는 등 여러 차례 도입 시도가 있었으나 세관 및 검역 통제 우려로 번번이 좌초돼 왔다. 그러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규제 혁신 차원에서 도입 검토를 지시했고 국민 의견 수렴, 혁신성장 관계장관 회의, 관세법 개정 등을 거쳐 이번에 처음으로 도입하게 됐다.

해외에서도 전 세계 88개국, 333개 공항 중 73개국, 149개 공항에서 입국장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은 지난해 2017년 4월 도입해 현재 4곳을 운영 중이고 중국도 2008년 2곳에서 2016년 19곳으로 대폭 확대했다.

국내 입국장 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2개소, 제2여객터미널 1개소 등 3곳에서 문을 연다.

제1여객터미널은 1층 수하물 수령 지역 중앙을 중심으로 동·서편에 각 190㎡ 규모로 들어서며 중소사업자인 에스엠면세점이 운영한다. 제2여객터미널은 1층 중앙에 326㎡ 규모로 마련된다. 중견사업자인 엔타스듀티프리가 운영을 맡았다.

이 곳에선 향수·화장품·주류 등과 건강식품, 패션 액세서리 등을 살 수 있고 담배는 구매할 수 없다.

정부는 6개월간 시범운영 및 평가를 거쳐 전국 주요 공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무지개로 물든 서울광장, 20회 맞은 서울 퀴어 문화축제

성(性)소수자 축제인 제20회 서울 퀴어 문화축제의 대표 행사 ‘서울 퀴어 퍼레이드’가 6월 1일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렸다.

서울광장 무대에는 ‘스무 번째 도약 평등을 향한 도전’이라고 적힌 현수막이 붙었다. 참가자들은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 장식을 하고 축제를 즐겼다.

2000년 50여 명 참여로 시작한 서울 퀴어 퍼레이드는 매해 규모가 커지면서 지난해에는 6만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했다. 주최 측은 올해 7만여 명이 참여한 것으로 잠정 추산했다.

행사 전날에도 서울광장에 3천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모인 가운데 분홍색 불빛으로 커다랗게 빛나는 점을 만드는 ‘서울핑크닷’ 행사가 열렸다.

강명진 서울 퀴어 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성소수자가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며 “축제에 반발심을 갖는 분도 있지만 모든 사람이 조화를 이루고 함께 사는 사회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서울광장에는 성소수자 인식개선을 촉구하는 여러 기관과 단체의 부스 74개가 설치됐다.

국내 인권단체와 대학 성소수자 동아리, 캐나다 등 주요국 대사관 등이 참여했으며 구글코리아 등 기업들과 정의당, 녹색당 등 정당들도 부스를 꾸렸다.

민주노총과 차별금지법제정연대도 서울 퀴어 문화축제 포토존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부스 체험도 하고 함께 사진도 찍으며 축제를 즐겼다.

오전부터 시작된 행사는 오후 4시 메인이벤트인 퍼레이드로 절정을 이뤘다.

서울광장을 출발해 소공동과 을지로입구역, 종각역을 지나 광화문 앞까지 간 뒤 다시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총 4.5㎞에 걸친 대형 퍼레이드다.

모터바이크 부대인 ‘레인보우 라이더스’를 필두로 여러 성소수자·인권단체와 참가자들이 각양각색 의상을 입고 서울 도심을 행진했다. 참가자들은 행진 도중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에이즈 혐오 끝장내자’ 등 구호를 외쳤다.

일부 시민이 행진 행렬을 향해 “동성애는 죄악이다”고 외치자 행진 참가자들은 “동성애는 사랑이다”라고 응수했다. 행진 중 여러 차례 소란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퍼레이드는 큰 충돌 없이 오후 7시께 마무리됐다.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한강유람선은 안전한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유람선 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서 연간 46만 명이 이용하는 한강 유람선은 안전한지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6월 1일 한강 유람선의 관리․감독을 맡고 있는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 따르면 현재 한강에서 영업하는 유람선은 브리타니아호, 씨티호, 트리타니아호, 에비타니아호 등 4척이다.

브리타니아호는 277톤 선박으로 정원이 200명이고, 씨티호는 247톤·정원 300명, 트리타니아호는 430톤·정원 300명, 에비타니아호는 302톤·정원 594명이다. 이 밖에도 서울시가 영리목적이 아닌 공식 홍보선으로 활용하는 한강르네상스호가 있는데 194톤·정원 77명 규모다.

한강르네상스호를 제외하면 나머지 선박은 모두 이랜드크루즈가 운영을 맡고 있다. 지난해 한강 유람선을 이용한 국내․외 관광객은 총 46만 297명으로, 하루 평균 1261명이 이용했다.

한강 유람선은 유선 및 도선사업법에 따라 각 선박별로 정원의 120%만큼 구명조끼를 비치하고 있다. 이와 함께 튜브와 비슷한 구명 부환, 수중에 있는 사람들이 줄을 잡고 떠있을 수 있는 구명부기 등도 정원에 따라 일정 수를 구비했다. 다만 선박안전법에 따라 한강 유람선은 구명정을 갖춰야 할 의무는 없기 때문에 싣지 않는다.

탑승객이 탑승 시 구명조끼를 착용하지는 않는다. 5톤 이하 선박은 탑승 시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하지만 5톤 이상은 비상상황에 착용하도록 규정돼있다.

만약 유람선에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선장이 구명조끼를 입도록 안내한다. 구명조끼를 입은 뒤에는 탑승객들을 개방된 공간에 모아 탈출을 시도하거나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기본적인 매뉴얼이다.

이번 헝가리 유람선 사고는 악천후에 무리하게 운행을 한 것도 하나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비가 내릴 경우 팔당댐 방류량에 따라 운행정지 명령을 내린다. 방류량이 3000톤 이상이면 즉시 운항을 정지하도록 명령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팔당댐에서 방류한 물이 유람선 운행구간까지 도달하는 데는 6시간 이상이 걸린다”며 “방류 즉시 운항 중지 명령을 내리기 때문에 이번 사고처럼 폭우가 내리는 상황에서 유람선을 운행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한강 유람선은 매달 한번 한강사업본부로부터 유선 및 도선사업법에 따른 점검을 받는다. 정기점검 외에 불시점검도 시행한다. 점검 내용은 주로 구명조끼와 소화기 등 안전시설과 관련한 사항이다. 구체적으로 ▲구명조끼·구명 부환·구명부기 ▲소화기 ▲선박 직원의 면허 소지 ▲인명구조요원 자격 충족 ▲구명동의 착용법 등 게시물 부착 등을 점검한다.

선박의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점검은 해양수산부 소관으로 매년 1회 점검을 받는다. 엔진에 이상이 없는지, 구조적 문제가 없는지 등을 선박을 물 위로 들어 올리고, 엔진을 직접 열어 검사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강은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헝가리 다뉴브강보다 폭이 2배 이상 넓다”며 “반면 유람선 이용객은 다뉴브강 유람선보다 훨씬 적고, 한강에 다른 수상 레저를 위한 민간 선박이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충돌사고 위험도 적다”고 설명했다.

제주도 렌터카 총량제, 감차 시작한 중소형 업체 손해

제주도가 교통체증과 주차난 해소 등을 위해 추진하는 ‘렌터카 총량제’에 맞서 대기업 렌터카 영업소들이 제기한 운행제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인 법원 결정에 대해 렌터카 감차에 동참하는 중·소형 업체들이 문제를 제기하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제주도 자동차대여사업조합(이하 조합)은 5월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법부 판단은 존중돼야 하지만 아쉬운 점도 많다”고 밝혔다.

조합은 “재판부는 5개 대형 업체 렌터카 700대를 운행 정지시키면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한다고 이유를 설명했지만, 이미 76개 업체에서 2049대의 렌터카를 감차한 상태라 이미 감차한 업체가 더 큰 손해를 보게 된다”고 설명했다.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져 대형 업체 5개사의 700대는 여름 성수기에 운행해 수익을 올리지만, 감차에 동참한 업체들은 이미 2490대를 중고차로 매각했고 2069대가 매각을 준비하는 실정이라 수익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조합은 “이들 대기업은 제주에서 렌터카는 물론 호텔, 면세점, 골프장, 카지노, 리조트, 여행사 등 많은 사업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어서 제주관광의 최대 수혜자이면서도 자신들의 돈벌이 과정에서 악화한 교통난에는 나 몰라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합은 “가처분 신청은 인용됐지만, 애초 계획대로 기간 내에 감차를 완료해 의지를 보여주기로 임시총회에서 결의했다”며 제주도와 협력해 렌터카 감차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제주지법 제1행정부는 5월 27일 롯데렌탈과 SK네트웍스 등 5개 업체가 렌터카 총량제와 관련해 제주도를 상대로 제기한 ‘차량 운행제한 공고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달 말부터 예정된 자율 감차 미이행 업체에 대한 렌터카 운행제한 조치는 관련 소송이 끝날 때까지 잠정 중단된다.

제주도는 지난해 3월 제주특별법 개정으로 렌터카 수급조절 권한을 중앙정부로부터 이양 받아 같은 해 9월 21일 ‘제주특별자치도 자동차 대여사업 수급조절 계획’(렌터카 총량제)을 수립해 시행에 들어갔다.

제주도는 교통정체와 주차난 해소 등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한 적정 렌터카 대수가 2만 5000대라는 연구결과에 따라, 렌터카를 2017년 말 기준 3만 2000여대에서 올해 6월까지 7000대를 감축할 계획을 세웠다.

크루즈 관광객 30% 부산서 지갑 안 열어…쇼핑 만족도 낮아

부산을 찾는 크루즈 관광객들의 쇼핑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 30% 정도는 한 푼도 쓰지 않고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월 27일 부산항만공사가 지난해 입항한 크루즈선 73척의 승객 5천5천1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산 관광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82.8점으로 대체로 양호한 수준이었다.

크루즈 승객들은 부산에 도착한 뒤 배에서 내려 대형버스를 타고 단체로 움직이며 관광하거나, 셔틀버스나 택시 등을 이용해 개별로 시내 관광을 한다.

이들이 쇼핑한 장소(복수응답)는 개별 관광객의 경우 전통시장(39%), 백화점(29.5%), 길거리 가게(24.8%), 대형 마트(21.6%), 면세점과 소규모 상점(각 19.8%) 등의 순이었다.

단체 관광객 역시 전통시장(41.8%)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면세점(35.4%), 길거리 가게(18.1%), 소규모 상점(15.7%), 백화점(12.7%) 등이 뒤를 이었다.

쇼핑 만족도(5점 기준)는 평균 3.6점으로 가이드·통역(4.5점), 관광버스(4.3점), 크루즈터미널 시설(4.1점), 출입국 절차(4.1점) 등 다른 항목보다 훨씬 낮았다.

승객들이 부산에서 6∼7시간 정도 부산에 머무는 동안 지출한 금액은 1인당 평균 14만 8천640원에 그쳤다.

특히 단체 관광객의 37.1%, 개별 관광객의 9.6%는 한 푼도 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주, 유럽, 대양주 국적의 단체 관광객 절반은 전혀 지출을 안 했고, 개별 관광객 15%도 지갑을 열지 않았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면세점에서 해외 명품이나 화장품 등을 대량 구매하는 중국인 승객들과 달리 미주나 유럽 등에서 온 승객들은 기항지만의 특색 있는 기념품과 먹거리 등을 선호하는데 마땅한 쇼핑 장소와 품목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나치게 높은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제대로 된 크루즈 관광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선 부산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항만공사는 부산관광공사, 관광협회, 공예조합 등과 협력해 공동으로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역 소상공인과 예술가 등 다양한 분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지난달 중순부터 부산항국제여객 제2터미널 선석에 크루즈선이 입항할 때만 문을 여는 임시 매장이 330㎡ 규모의 팝업 스토어를 열고 있다.

시내 관광을 마치고 터미널로 돌아온 승객들이 다시 배에 오르기 전 여유 시간에 쇼핑과 먹거리를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부산의 맛을 주제로 씨앗호떡 등 간단한 간식과 공예품 등을 판매하는데 크루즈선 1척당 매출이 평균 1천만 원에 이른다.

항만공사는 다음 달 말까지 팝업 스토어를 시범 운영하고 나서 성과를 분석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정식 매장으로 상설화하는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해 부산을 찾은 크루즈 관광객은 23만 8천여 명으로 2017년보다 19.8% 줄었으나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2.3%로 전년보다 29.8% 포인트나 높아졌다.

국적별로는 중국(4천500여 명)이 전년보다 92.4% 줄었고, 대만(3천950여 명)은 50.2% 감소했지만, 미국(1만 7천여 명)은 71.4%, 호주(1만 2천여 명)는 47.5% 늘어나는 등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최대 30% 저렴한 ‘고속버스 프리패스’ 정액권 출시

고속버스 프리패스(free-pass) 정액권이 주말까지 이용할 수 있는 5일·7일권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부터 기존 고속버스 프리패스 정액권 상품에 주말에도 이용이 가능한 5일권과 7일권을 추가해 판매하기 시작했다.

지난 2014년 출시된 고속버스 프리패스 정액권은 월∼목요일 4일간만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지는 못했다.

국토부는 주말을 끼고 국내 여행을 즐기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해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정기권 상품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운임은 4일권(월∼목) 7만 5000원, 5일권(월∼일) 11만원, 7일권(월∼일) 13만 원이다.

서울→경주→부산→광주→전주→서울 코스로 여행하는 경우 원래 고속버스 운임은 10만 7300원이지만, 4일권(7만 5000원)을 구매하면 운임을 30% 할인받을 수 있다.

서울→포항→부산→여수→광주→전주→서울 코스 여행에는 버스비로 12만 7000원이 들지만, 5일권(11만 원)을 사면 운임의 13%가 절약된다.

서울→대구→경주→포항→부산→여수→광주→전주→서울 여행의 경우 버스비가 15만 7200원이지만, 7일권을 사면 요금의 17%(2만 7200원)를 아낄 수 있다.

정액권은 온라인뿐 아니라 스마트폰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판매한다.

아울러 매표소에서 승차권을 발급받던 기존 방식에서 앱에서 좌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양해진 정액권을 통해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국내 여행객들의 버스비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강화 교동도·서해 5도 ‘평화관광의 메카’ 본격 시동

인천시가 접경 지역인 서해 5도와 교동도 등에서 평화 관광 활성화에 본격 시동을 건다.

지난 5월 인천시에 따르면 6월 1일 강화도 평화전망대에서 ‘평화의 섬’ 선포식과 함께 북방한계선(NLL) 접경 지역인 강화·옹진 지역 섬 자원을 활용한 평화관광을 홍보한다.

이 행사는 지역 내 섬지역 관광 활성화와 함께 박남춘 인천시장이 제시한 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 비전에 대한 인천의 변함없는 추진 의지를 알리려고 마련됐다.

인천시와 강화·옹진은 총 2억 4천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강화 교동도 및 서해 5도 일원을 평화의 섬으로 지정하고 체험 콘텐츠 등을 개발 중이다.

우선 강화군의 연미정과 전쟁·역사박물관, 양사면 산이포·평화전망대를 연계하는 코스와 철책선 둘레길을 관광 자원화하기로 했다.

또 평화 관광 가이드 34명을 육성해, 접경 지역 특화 해설 서비스도 제공한다.

옹진은 서해 5도 일원을 방문하는 평화탐방단 운영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관광객을 유치하기로 했다.

주요 코스는 ‘평화의 섬 연평도’ ‘10억 년 태고의 신비 대청도’ ‘서해 최북단 백령도’ 등 3가지 콘셉트이다.

인천시는 규제로 지역 발전에 어려움을 겪는 강화·옹진이 평화 관광지로서 브랜드를 구축해 새로운 발전 동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박 시장이 공약한 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에도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이번 1일 개최된 ‘평화의 섬 선포식’은 최근 남북 관계 경색에도 인천의 변함없는 의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행사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 5월 서해평화포럼과 연평도 등대 점등식 등을 통해 남·북 평화의 필요성과 인천·서해의 중요성도 알렸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해 경기·강원이 포함된 DMZ 평화관광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서해 NLL 지역 특화 관광상품 및 콘텐츠를 개발하기로 약속했다”며 “다른 지역에서도 평화관광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는 만큼 시너지가 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접경 지역 관광 활성화 등에 대한 성공적 추진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관광 거점 도시 광역자치단체 선정에도 도전하고 있다.

쓰레기·플라스틱·전봇대 없는 ‘3무(無) 울릉도’ 조성

울릉도에서 쓰레기, 플라스틱, 전봇대는 모두 사라질 전망이다.

지난 4월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와 울릉군은 국내 섬 가운데 울릉 섬 지역을 ‘3무(無) 섬’으로 만든다는 방안을 밝혔다.

울릉군 섬 전 지역을 쓰레기, 플라스틱, 전봇대가 없는 ‘3무(無) 섬’으로 만들어 장기적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광객과 주민을 대상으로 일회용 비닐봉지나 플라스틱 컵도 사용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수중 폐그물과 쓰레기 수거 및 생활쓰레기 절감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또 섬 전역을 대상으로 전봇대를 없애고 전선을 땅속에 묻는 지중화 사업을 통해 어디서나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한다는 구상도 있다.

경북도와 울릉군은 친환경 가치가 높아지면 울릉도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올리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2023년까지 울릉도의 빼어난 자연경관, 풍부한 생태계 가치 등을 내세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울릉군과 구체적인 협의를 통해 울릉도를 3무(無)섬으로 만들면 세계자연유산으로 올리는 데에도 훨씬 유리할 것이다”며 “울릉도 가치가 높아지면 독도 가치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시민단체 “해양생태계 파괴 해상케이블카 건설 반대”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부산환경운동연합 환경통신원회는 지난 5월 부산시청 앞에서 ‘해상케이블카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시민단체는 “2016년 교통문제와 해안 경관 훼손 등을 이유로 반려된 해운대구 동백유원지와 남구 이기대공원 4.2㎞ 구간에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다시 추진되고 있다”며 “해양생태계 파괴와 환경 훼손 및 난개발이 우려되는 해상케이블카 건설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민간사업자는 연 300만 명의 탑승객을 기대하며 35인승 캐빈 80대를 운영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계획은 해운대 일원 교통대책과 이기대·송림공원(동백섬) 측의 환경훼손, 광안리 앞바다 공공재 사용에 따른 공적기여 방안을 제시하지 않아서 반려됐으나 3년이 지나서 문제를 해결하지도 않고 타당한 이유도 제시하지 않은 채 다시 추진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아울러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환경훼손은 물론이고 사생활 침해, 돌풍·태풍으로 인한 안전성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우려된다”며 “교통대란이 예상되는 해운대구·수영구·남구 등 자치단체도 해상케이블카를 반대하고 있지만 사업자 측은 대안이나 이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지 않고 해상케이블카 사업 지지 서명을 하는 시민들에게 선물공세를 펴면서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 송도 해상케이블카는 2018년부터 관람객이 줄어드는 추세”라며 “다른 지역의 해상케이블카와 차별성이나 경쟁력이 있는지도 미지수”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민운동단체연대는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11개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또 부산개인택시조합 소속 기사들로 이뤄진 부산환경운동연합 환경통신원회는 부산지역 도로 곳곳에서 환경오염 감시 활동을 비롯한 각종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오진선 기자 sumaurora@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