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일부 마카롱, 미생물 및 타르색소 기준 부적합 판정

일부 마카롱, 미생물 및 타르색소 기준 부적합 판정

공유

최근 마카롱은 다양한 색감과 달달한 맛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식품 중 하나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희숙 원장)은 시중에 유통 중인 21개 브랜드의 마카롱 제품에 대한 안전성 시험과 표시 실태 조사 등을 실시했다고 지난 5월 밝혔다.

시험 결과, 21개 브랜드 중 8개 브랜드(38.1%) 제품에서 황색포도상구균 또는 사용 기준을 초과하는 타르색소가 검출돼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개 브랜드에서 황색포도상구균 검출

21개 브랜드의 황색포도상구균 시험 결과, 6개 브랜드(28.6%) 제품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해당 업체들 중 3개 업체(달달구리, 미니롱, 오감만족(에덴의 오븐))는 위생관리 개선 계획을 회신해왔으며 마리카롱은 폐업했다. 다만, 지난 5월 기준 2개 업체(제이메종, 찡카롱)는 회신이 없는 걸로 나타났다.

2개 브랜드 타르색소 사용 기준 초과

마카롱의 색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타르색소를 시험한 결과, 21개 브랜드 중 2개 브랜드 (9.5%) 제품에서 황색 제4호, 황색 제5호 등이 기준을 초과해 사용됐다.

해당 2개 업체(르헤브드베베, 공간(오나의마카롱))는 타르색소 사용 저감 계획을 회신해왔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문제가 된 제품을 포함한 시중 유통 제품에 대해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수거·검사 조치를 완료했다.

8개 브랜드 원재료명 등 표시사항 지키지 않아

21개 브랜드 중 원재료명 등의 표시 의무가 있는 17개 브랜드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8개 브랜드(47.1%) 제품이 표시가 미흡해 관련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업체들 중 3개 업체(조인앤조인(널담은마카롱), 달달구리, 오감만족(에덴의 오븐))는 제품 표시 개선 계획을 회신해왔고 러블리플라워케이크는 마카롱 판매를 중단했으며 마리카롱은 폐업했다. 다만, 지난 5월 기준 3개 업체(더팬닝, 제이메종, 찡카롱)는 회신이 없었다.

이번 검사를 통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마카롱을 판매하는 카페, 베이커리 등과 기준을 지키고 있지 않는 일부 마카롱 판매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준다.

한국소비자원은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을 생산한 업체에 자발적 시정을 권고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식품위생법」의 자가품질검사기준 등의 개정(마카롱을 빵류에 포함하거나 자가품질검사 품목에 과자류를 추가)을 건의할 예정이다.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