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상반기에 이어, ‘2018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3분기 결과를 발표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기존과는 다른 모습으로 서울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로 서울을 찾은 이들은 화장품뿐만이 아닌 옷과 신발 등 패션상품을 구매하고, K-POP 스토어를 방문하며 한류 문화 전반을 몸소 체험했다.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의 일환으로 10월 4일부터 11일까지 총 38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하반기 관광객 심층면접조사(FGI : Focus Group Interview) 결과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엿볼 수 있었다.
조사 결과, 서울을 찾는 개별관광객(FIT)들은 ‘다양한 한국 문화 체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단순한 관람보다는 직접 한국문화를 체험하며 현지에서의 체험관광을 즐기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의류와 신발류 등 패션상품의 구입이 증가한 소비패턴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K-뷰티를 넘어 K-패션으로까지 관심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K-POP 스타의 영향으로 한류스타 관련 상품의 구매 비중도 증가(10.3%→14.4%)하였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볼 때 체류일과 재방문율, 지출액, 만족도 등 서울관광지표 전반이 향상됐다.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에서 체류하는 기간은 0.64일(5.21일→5.85일), 다시 서울을 방문한 비율은 3.4%(44.5%→47.9%), 관광 지출액은 3만 원(195만 원→198만원), 서울관광에 대한 만족도는 0.08점(4.16점→4.24점) 증가했다.
한편, 10월 한 달간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31.1% 증가한 120만 명으로 조사됐으며, 주요 국가별로는 중국 37만 명, 동남아 33만 명, 일본 23만 명 순으로 방문했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서울을 방문한 누적 외국인 관광객 수는 총 999만 명에 이르며, 관광객 증가추이로 미루어 볼 때 2018년 한 해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2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황정윤 기자 hj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