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 동향 한국을 대표하는 ‘하이서울유스호스텔’

한국을 대표하는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공유

서울특별시에서 설립하고 한국청소년연맹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하이서울유스호스텔(본부장 오선희)은 국제유스호스텔연맹(Hostelling International)이 선정한 ‘국제유스호스텔 평가(HI5ive Awards)’ 전 세계 가장 좋은 호스텔 다섯 가지 부문에서 4년 연속 분야별 TOP 호스텔로 선정될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유스호스텔이다.

특히 2016년도에는 ‘HI5ive Awards’ 종합평가 부문에서 전 세계 1위를 할 정도로 국제적으로도 높은 공신력을 갖췄다. ‘HI5ive Awards’은 매년 편리한 시설과 더불어 친절하고 안락한 분위기의 호스텔을 엄선하고 있으며, 종합평가 부문에서 1위로 뽑힌 역대 최고의 호스텔로는 일본 우타노 유스호스텔(2012), 스위스 인터라켄 유스호스텔(2013),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호스텔(2014), 미국 포닉스 호스텔(2015), 미국 리치몬드 호스텔(2017)이 있다. 이미 각국에서 배낭여행객들에게 최고 인기로 꼽히는 이 호스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곳이 한국의 하이서울유스호스텔(2016)인 것이다. 이 외에도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본 평가에서 2014년 편안한 부문 1위, 2015년 친절부문 2위, 2016년 종합·친절·편안한 부문 1위, 2017년 편안한 부문 1위로 선정돼 국내에서 유일하게 본 상을 꾸준히 수상하고 있다.

참고로 ‘HI5ive Awards’는 총 94개국 4,000여 개의 유스호스텔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매해 1년간 실제 유스호스텔을 이용한 고객들의 객관적인 리뷰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평가 주최는 전 세계적으로 37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유스호스텔 총괄 단체인 국제유스호스텔연맹(1932년 설립)으로 공신력이 있는 기관이다. (‘HI5ive Awards’ 다섯 가지 평가부문: 가장 편안한 호스텔, 가장 친근한 호스텔, 가장 친환경적인 호스텔, 가장 만족도가 높은 호스텔, 최고의 호스텔 국가로 이뤄져 있음.)

국내·외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 교류의 장

‘글로벌’이라는 단어가 보편화되면서 글로벌 리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등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청소년들이 국내에서 할 수 있는 국제 교류의 기회는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문화교류의 장으로 각광 받고 있다.

▲해외파견봉사단 글로벌유스볼런티어
▲외국인 투어가이드 봉사단 유스굿윌가이드

특히, 연중 국제교류 봉사단 운영을 통해 세계빈민지역 파견교류·봉사활동을 수행하는 글로벌유스볼런티어 봉사단(2012년 이래 캄보디아, 필리핀, 미얀마, 몽골 빈민지역 파견)과 서울에 여행 온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일일투어가이드를 제공하는 유스굿윌가이드 봉사단(2011년 이래 총 34개국, 3,181명 참여),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과 대학생들이 한 팀을 이뤄 서울여행코스를 개발하는 하이서울러 동아리, 연중 상시로 국제문화교류회(2011년 이래 총 26회, 1,016명 참여)를 운영하고 있다. 국제문화 교류회로는 국내·외 청소년들이 한 팀을 이뤄 서울탐방 활동과 음식·의상·문화를 바탕으로 한 체험형, 토론형 교류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어 참여 청소년들의 만족도가 높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청소년들의 글로벌 육성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사실상 국내 학생들이 외국 학생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가 없기 때문에 외국인들과의 직접 교류를 통해 견문을 넓히고 자연스럽게 글로벌리더가 될 수 있도록 교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방의 다문화,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서울문화체험의 기회를 주기 위해 서울역사문화캠프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진로·직업 체험의 장

▲호텔리어 직업체험 프로그램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호텔리어 직업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고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자유학기제에 접어든 중학생들에게 집중적으로 본 프로그램을 제공해 2014년부터 현재까지 총 36회, 757명이 참가했다.

본 프로그램은 강의식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재미있는 그룹별 직업체험활동과 종사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호텔리어 실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시설라운딩과 호텔리어 직업군 소개(토의활동) 및 기본매너 교육을 시작으로 도어맨/벨맨 접객업무 체험·실습, 연회서비스 교육 및 호텔리어 출신의 직원들과의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호텔리어의 꿈을 키우는 학생들에게는 본인의 진로를 실무경험을 통해 명확히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2011년 개관 이래 꾸준한 인기로 연간 객실점유율 80퍼센트 이상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이용객이 130만 명을 넘었다.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깨끗함과 편안함, 경제성이다. 유스호스텔 내부에는 고급 카페와 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휴게공간과 요리실, 세탁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한 국내 고객층과 호주, 미국, 러시아, 독일 등 세계 111개국의 외국 여행객이 다녀갔다.

위치적으로 복합문화공간인 타임스퀘어가 도보 10분 거리에 있으며, 여의도의 종합 쇼핑몰인 IFC몰, 한강 공원 등이 인근에 있기 때문에 매달 다양한 청소년들이 방문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 단체로 체험학습을 오는 경우도 있고, 가족 여행객들과 기업체 워크샵, 세미나를 위한 고객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지상 7층, 지하 1층)하고 있으며 95객실 규모(330명 수용)로 숙박사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청소년 여행지원 및 진로교육·봉사·문화교류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 시설정보와 각종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이서울유스호스텔 홈페이지(www.hiseoulyh.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