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의 중추적 역할은 우리에게 맡겨라~ 한국문화원연합회 지역문화경영과정 열어

문화의 중추적 역할은 우리에게 맡겨라~ 한국문화원연합회 지역문화경영과정 열어

공유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는 지난 7월 17일부터 20일까지 부산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아르피나에서 지방문화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8 지역문화경영과정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13회째를 맞는 이번 교육은 지역분권, 문화분권 시대를 맞아 지방문화원 직원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해, 지역의 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는 취지로 개최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지방문화원 역량강화를 위해 지역의 고유성과 지역의 자산을 활용한 문화교육프로그램, 지역연계형 프로그램을 직접 착안해 기획할 수 있도록 이론에서부터 실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지방문화원 직원들이 지역의 문화중심 역할과 현 정부의 문화정책 특강 및 문화트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별 워크숍과 현장학습 등을 총 27시간 동안 진행했다.

국내외 문화시설 및 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사업과 문화인재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기초이론, 마케팅 활용방법 등 현장중심의 문화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또한, 이번 교육에서는 부산 원도심(부산서구, 중구, 영도구)지역의 특화된 관광자원인 영도다리, 송도해상케이블카, 비석마을, 흰여울마을 등 지역의 문화자산을 활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다른 지역의 문화자산의 활용방안을 구상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한국문화원연합회 송은옥 차장은 “문화의 근간은 사람(人)이라는 ‘인본주의(人本主義)’ 문화경영을 목표로 삼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문화창조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경영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체계화하겠다”면서 “지방문화원이 지역의 대표 문화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방문화원 직원들의 다양한 생각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이용운 기자 lyu@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