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통 ‘한옥’의 우수성을 알리는 ‘2018 세계목조건축대회’ 코엑스에서 열린다

전통 ‘한옥’의 우수성을 알리는 ‘2018 세계목조건축대회’ 코엑스에서 열린다

공유

서울시는 오는 20일(월)부터 23일(목)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목조건축계의 올림픽 ‘2018 세계목조건축대회(WCTE 2018)’에서 우리의 한옥을 전 세계에 알린다고 밝혔다. 목조건축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이자 가장 권위 있는 국제행사이며, 국내 최초이자 아시아에서는 도쿄(1990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다.

2018 세계목조건축대회는 세계 60여 개국에서 모인 전문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사)한국목재공학회, 서울대학교, (사)대한건축학회가 주최한다.

‘세계목조건축대회’는 목재와 목구조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술발표, 정보 교환을 위해 2년 주기로 열리는 학술대회로 올해 30주년을 맞았다. ‘목조문화 황금시대의 부활(Again, Golden Era of Timber)’이란 슬로건 아래 열린다.

서울시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참가해 ‘서울 한옥, 새로운 시대를 향하여’란 주제로 한옥정책 홍보전시관을 운영한다. 전시관에선 역사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전통 목조건축 한옥을 전시해 서울 한옥건축의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북촌 한옥마을 보존(’01년)부터 서울한옥자산선언(’15년), 은평 한옥마을 조성 등 지난 20년 간 서울시가 펼쳐온 한옥에 대한 정책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시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오늘 날의 서울을 모티브로 전시부스를 구성하고, 한옥 보전을 넘어 한옥 진흥의 단계로 확장·진화하는 서울 한옥의 사례 전시를 통해 미래 건축으로서 한옥의 가능성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또 세계 목구조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목조건축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전시부스의 경우 전통한지 창호가 가지고 있는 자연친화적인 특성을 살려 유기적인 형태로 디자인하고 4차 산업 융합기술을 통해 개발된 신소재(창호 2.0)를 전시부스 벽체로 활용할 예정이다.

전시부스 입면이 되는 창호 2.0은 전통한지 창호의 목섬유재(닥나무 껍질)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세계목조건축대회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으며, 한지창호가 가진 반투명성을 통해 전시효과를 극대화시킬 계획이다.

전시는 한옥에 대한 ▴사용자 관점 ▴ 정책 관점 ▴ 성과 및 건축가 관점 총 3개 파트로 나누어 진행된다. 우리 전통건축 문화의 명맥을 잇고 역사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서울시의 도전과 노력을 재조명한다.

첫 번째 파트 : 멸실 위기에서 새로운 숨을 쉬게 된 ‘서울 한옥의 부활’에 대한 내용이다. 그 동안 홀대받아 왔던 한옥에 대한 가치가 재발견되면서 현대 도시와 조화를 이루는 생활공간으로 재탄생한 한옥에서 거주하는 시민들의 잔잔한 일상을 영상으로 보여준다.

두 번째 파트 : 우리 전통 건축문화인 ‘한옥’을 지켜내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해 온 ‘서울시의 도전과 노력’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북촌과 경복궁 서측지역을 비롯해 오래된 한옥마을과 한옥을 보전한 지 20년, 그리고 은평 한옥마을과 같은 새로운 한옥마을을 조성한 지 10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세 번째 파트 : ‘서울 한옥, 미래를 열어가다’라는 주제로 서울시 한옥정책에 대한 성과와 한옥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이어가는 건축가들의 이야기들로 구성했다. 낡고 옛 것으로만 인식되던 한옥을 현대 도시에 맞게 변형, 진화시킨 건축가들의 진지한 고민과 그동안 서울시 한옥정책의 성과를 감상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신소재로 구성된 전시부스의 소재와 디자인이 또 다른 볼거리로서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담은 일상한옥, 우수한옥, 신한옥 등의 사례가 다양한 매체로 보여지는 이번 전시는 한옥건축의 다양한 매력을 선사할 것이다.

전시관은 오는 8월 20일(10:00~18:00), 21~22일(08:30~18:00), 23일(08:30~12:00) 총 4일간 운영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서울 한옥, 새로운 시대를 향하여’ 전시와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한옥조성과(☎ 02-2133-5582)로 문의하거나, 서울한옥포털(http://hanok.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우리나라는 한옥의 역사, 나무에 대한 DNA를 갖고 있으며, 우리 고유의 주거 문화인 한옥 전통목조건축의 보전과 진흥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매년 한옥정책 전시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2018 세계목조건축대회에서는 한옥건축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우리나라 목조건축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ky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