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 1000만 명 돌파 속 인프라 포화…제2청사·장거리 노선 대책 촉구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가 김해국제공항의 심각한 포화 상태를 지적하며 정부와 관계 기관의 즉각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최근 ‘지금은 김해공항이 먼저다’라는 제목의 긴급성명서를 통해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객이 연간 1000만 명을 돌파했지만, 공항 인프라는 이를 전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 부산시의 책임 있는 대응을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김해공항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제2 국제공항으로 자리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여객 수에 비해 공항 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항공기 도착 이후 수하물 수취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이 전국 주요 공항 가운데 가장 길고, 주차장을 포함한 편의시설 전반도 매우 열악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국제선 청사 내 탑승교가 8기에 불과해 승객 불편과 항공사의 운영 부담이 동시에 가중되고 있으며, 공항 운영 시간 제한과 이·착륙 여건, 만성적인 슬롯 부족 문제도 심각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현재는 청사 수용 한도를 초과해 공항 내 3~4시간 대기가 일상화되고, 출국장 ‘오픈런’ 현상도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연대는 내년 하반기 정상 운영 예정인 제2출국장 역시 연간 최대 수용 인원이 250만 명 수준에 그쳐, 1000만 명을 훌쩍 넘는 국제선 이용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김해공항 특성상 운항금지시간(커퓨 타임)이 존재하고, 가덕도신공항 개항 시점이 2035년으로 연기되면서 향후 최소 10년간 공항 포화 문제를 해결할 뚜렷한 해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따라 시민연대는 세 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우선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김해공항의 제2청사 건설과 주차장 확보를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김해공항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가져가는 한국공항공사는 해당 수익을 김해공항에 전액 재투자하고, 국비 지원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 국제노선 개설이 시급하다며, 부산시는 국내외 항공사를 대상으로 장거리 노선 유치를 위한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부산과 동남권의 모든 여객과 화물이 인천공항을 거쳐야 하는 구조는 시간적·경제적 손실은 물론 800만 부울경 시도민의 자존심을 훼손하는 문제”라고 밝혔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앞으로 10년 이상 활용해야 할 김해공항을 사실상 포기한 것과 다름없는 상황”이라며 “김해공항 정상화를 위한 근본적인 인프라 확충과 노선 전략 마련이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