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수입 맥주 소비자 평가 ‘품질 좋고 국산보다 저렴’

수입 맥주 소비자 평가 ‘품질 좋고 국산보다 저렴’

공유

소비자들의 맥주 선호가 다양해지고, 주요 수입국과의 FTA가 발효되면서 맥주 수입량과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수입 맥주의 가격 및 소비실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12일 밝혔다.

2020년 이후 수입 맥주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실태 및 소비자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8.9%(789명)가 월 1회 이상 수입 맥주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에 구매한 수입 맥주의 원산지는 벨기에 22.6%(226명), 미국 20.8%(208명), 중국 20.6%(206명) 순이었으며, 수입 맥주의 구매 이유(기준)는 ‘맛·향이 좋아서’ 52.0%(520명), ‘가격이 저렴해서’ 22.0%(220명), ‘할인행사를 해서’ 16.9%(169명) 등이었다.

수입 맥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평균 7.73점(10점 만점)이었고, 소비자의 88.5%(885명)는 수입 맥주를 재구매할 의사가 높다고 응답했다. 주요 수입 3개국 맥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서는 벨기에산 맥주가 평균 7.60점으로 미국산(평균 7.30점), 중국산(7.13점)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조사 대상 소비자들은 수입 맥주가 국산 맥주(100 기준)보다 저렴(평균 93.71)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맛·향, 품질(평균 110.16), 다양성(평균 116.75)에 대해서도 국산 맥주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소미 기자 ls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