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포용과 혁신의 지역문화를 꽃피운다

포용과 혁신의 지역문화를 꽃피운다

공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2월 10일(월) 포용과 혁신의 지역문화를 꽃피우기 위해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2020~2024)’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2014년에 제정된 「지역문화진흥법」 제6조에 근거, 지역문화 진흥을 위해 5년마다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제1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2015-2019)은 지역문화 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전문인력 양성, 생활문화 진흥 등 전반적인 지역문화 역량을 강화하고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데 기여했다.

제2차 기본계획에서는 중앙 정부와 광역·기초자치단체, 유관 기관 단체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 계획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혜자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해 지역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포용과 혁신의 지역문화’라는 비전에 따라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문화의 자생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시민의 참여로 문화자치 생태계 구축, 일상 속 누구나 참여하는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포용과 소통으로 생활기반 문화환경 조성, 지역 특화 문화를 보존하고 이를 산업적 동력으로 활용하는 ▲지역의 개성 있는 문화 발굴·활용, 문화적 지역재생과 관련된 ▲문화적 가치로 지역의 혁신과 발전 등 4대 전략과 15개 핵심과제로 구성됐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을 통해 2024년에는 지역의 문화재정을 전체의 1.6%(3조 7천억 원)에서 1.8%(5조 9천억 원)로 증가시키고, 대도시와 읍면지역 문화예술관람률 격차를 12.7%포인트에서 10%포인트로 낮출 계획이다”며 “문체부는 지역이 원하는 문화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지역과 동반자적 관계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소미 기자 ls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