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은 서울관광 중 가장 불편한 사항이 ‘편의시설 부족’으로 꼽았다.
22일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지난 12월 서울관광재단 공식 페이스북에 ‘서울관광재단에 참견을 시작해주세요!’라는 이벤트의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이벤트는 서울을 관광하면서 느꼈던 어려운 점 혹은 제안하고 싶은 점들을 자유롭게 댓글로 기재해달라는 내용이었다.
서울관광재단에 따르면 총 854개의 서울관광에 대한 의견 중 관광 편의시설 부족(27.9%)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으며 교통 불편(22.8%) 및 안내 부족(22.2%)이 그 뒤를 이었다. 그 외 관광지 및 관광 프로그램 개선(15.0%), 미세먼지 및 청결하지 못한 환경문제(4.8%), 비싼 물가(2.9%), 외국인 편의 부족(2.6%), 아이디어 제안(1.8%)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관광 편의시설 분야에서는 쓰레기통이 부족하여 거리가 지저분하다는 의견(33%), 수유실 부족, 유모차 이동 불편과 점자 안내 부족 등 관광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23%) 등이 언급되었다.
언제나 가고 싶은 서울이지만 대중교통 이용 복잡(29%) 및 주차장 부족(21%)으로 관광지 접근이 어렵다는 댓글도 교통 불편 부분의 다수 내용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도 자세한 안내판(28%) 및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맞춤형 앱 또는 안내책자개선(17%)이 필요하다고 참견했다.
그 외 서울 택시 관광 가이드 활성화, 주차예약시스템 도입, 해외관광객 지정 주차 시스템 등의 제안 의견들도 눈길을 끌었다.
이번 페이스북 이벤트는 서울관광의 다양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으며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공감을 얻었다.
재단 관계자는 “취합된 의견을 토대로 관련 기관과 협업하여 관광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소통을 통해 더욱 시민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전두용 기자 jd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