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창업기업 육성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

창업기업 육성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

공유
▲포스터(사진=제주관광공사)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도내 3년 이내 창업기업 대상 사업화를 지원하는『제이스타트업(J-Start Up) 관광 창업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오는 5월 20일까지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로 인한 소비자의 욕구 변화, 외국인 개별관광객 증가 및 시장 다변화를 대응하고, 미래 제주관광을 이끌어갈 혁신적인 관광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더불어 도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제이스타트업(J-Start Up) 관광 창업기업 육성 지원사업』의 공모 주제로 ‘제주 기반 혁신적인 관광비즈니스’를 제시했다.

세부내용은 ▴제주 지역자원을 소재로 지역민과 상생할 수 있는 관광비즈니스 ▴다양한 혁신기술 및 새로운 아이디어의 접목을 통해 현 제주관광의 문제점을 해소하거나 국내외 관광객의 편의성 개선하고 관광비즈니스 ▴미래 관광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갈 수 있는 사업화 가능성이 높거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다.

관광공사는 선정된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3,200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사업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비즈니스 전략과 관광시장에 대한 다양한 실무교육뿐만 아니라 사업화에 필요한 맞춤형 전문컨설팅을 지원한다. 그리고 창업기업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투자유치 지원을 위해 기업소개서 제작 및 발표에 대한 전문코칭을 비롯해 실제 투자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해당 창업아이템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해 우수 관광비즈니스를 선정하고 시장 진입이 가능한 시점에서 제주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 보유 국내외 네트워크 연계 홍보 등 판로개척을 위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제주 대표 관광스타트업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본 사업의 신청자격은 도내 창업 후 3년 이내 도내 기업(개인 또는 법인)이며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모집 주제를 반영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를 거쳐 5개 내외 기업을 선정하며 사업화 전략,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팀 보유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신청기간은 5월 13일부터 오는 5월 20일 월요일까지 이며 제이스타트업 웹사이트(www.jstartup.kr) 및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www.ijto.or.kr)의 ‘알림마당>공지사항’을 통해서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관련서류와 함께 제주웰컴센터 4층 제주관광공사 관광산업처로 방문하여 직접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관광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인 ‘창업토너먼트’와 지난해 선정 스타트업의 판로확대를 위한 후속지원 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현 제주관광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특히 외국인 관광객 편의성 개선을 위한 창의적인 관광서비스를 기대한다”며 “제주관광공사는 창업기업들이 만들어 낸 제주형 관광비즈니스 모델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미래 제주관광을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세부내용은 제이스타트업 웹사이트(www.jstartup.kr) 및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ijto.or.kr)내 공지사항 참조

문의사항: 제주관광공사 (064-740-6000)

이서연 기자 l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