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강에 얽힌 설화 ‘한강! 이야기 속으로’ 시간 여행 떠나볼까

한강에 얽힌 설화 ‘한강! 이야기 속으로’ 시간 여행 떠나볼까

공유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오는 9월 1일(토)부터 10월 16일(화)까지 강서한강공원에서 한강에 얽힌 옛 이야기를 소재로 한 야외체험학습 프로그램인 <한강! 이야기 속으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강! 이야기 속으로>는 ‘투금탄 설화’를 주제로 한 어린이 대상의 ▲ 한강! 어린이 보물 수색대와 한강 천혜의 생태자원을 품고 있는 강서습지생태공원을 배경으로 옛 선조들의 풍류를 즐겨보는 성인 대상의 ▲ 음악이 있는 아침산책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투금탄 설화’를 주제로 한 어린이 대상 놀이교육 프로그램 ‘한강! 어린이 보물 수색대’는 9월 1일(토)부터 10월 16일(화)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개별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또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9시30분부터 11시30분까지는 학교단체별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투탄금 설화 이야기 공간

특히, 강서한강공원은 이 설화의 배경이 되는 곳이며 공원 내 조성된 ‘투금탄 설화’ 이야기 공간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그 의미를 더한다. ‘투금탄 설화’는 길을 가던 형제가 우연히 얻게 된 황금 두 덩이를 강물에 던지며 포기하고 형제간의 우애를 선택한다는 내용의 한강 옛 이야기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션으로 이해하는 투금탄 이야기’, ‘우애 UP 프로젝트’ 등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설화의 주인공처럼 형제, 자매 또는 친구가 함께 협력하여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모든 미션을 완수하고 황금보다 우애를 선택한 최고의 팀을 선발하여 상장을 수여한다.

‘한강! 어린이 보물 수색대’는 8세~13세 초등학생이 대상이며 형제, 자매, 친구와 함께 참가할 수 있도록 최대 4명까지 동반 신청이 가능하다.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을 통해 1회당 4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또한, 학교단체별 신청은 인솔자를 동반한 학생 참가자 최소 20명에서 최대 30명까지가 정원이며 이메일을 통한 사전접수를 받는다.

두 번째, 예로부터 한강은 선조들이 노동의 시름을 잊는 휴식의 공간이자 뱃놀이를 즐기며 시조를 읊는 풍류의 공간이었다. ‘음악이 있는 아침산책’ 은 이를 재현해보는 성인 대상의 공연 프로그램으로 9월 1(토)~10월14일(일) 기간 중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0시20분부터 11시30분까지 강서습지생태공원 일대에서 진행된다.

강서습지생태공원

이번 프로그램은 생태자원이 풍부한 강서습지생태공원을 배경으로 진행되며 특히 가을에는 바랭이, 물억새, 갈대, 가을 강아지풀, 개여뀌 등이 이루는 아름다운 풍경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음악 해설 투어’, ‘가야금 연주’, ‘차와 함께하는 숲 속 쉼터’, ‘마티네 콘서트’로 구성된다. 만18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1회당 30명을 대상으로 한다.

<한강! 이야기 속으로>의 참가비는 모두 무료이며 8. 29(수)부터 온라인 사전접수를 통해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개인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http://yeyak.seoul.go.kr), 학교단체는 이메일(ahnhyo1231@ nave  r. com)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받아 진행하게 된다.
학교단체 접수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운영사무국 전화 070 -7791-2757로 문의하면 된다.

박기용 서울시한강사업본부 총무부장은 “한강에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를 소재로 시민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강! 이야기 속으로>를 준비했다.”며 “갈대와 물억새가 아름다운 가을 풍광을 이루는 강서한강공원에서 아이들, 친구, 연인과 함께 뜻깊은 경험과 특별한 추억을 만드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ky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