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마사회 말 박물관 정원에 한국경마 역사 담긴 ‘스타가든’ 오픈

마사회 말 박물관 정원에 한국경마 역사 담긴 ‘스타가든’ 오픈

공유

 

 

마사회(회장 이양호)는 오는 4일 렛츠런파크 서울 말 박물관 정원에 경마 역사 관련 조형물과 기념비 등을 모은 ‘스타가든’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스타가든에는 한국 경마가 시작된 후 각종 신기록과 굵직한 대상경주에서 이름을 떨친 스타 말과 스타 기수들의 자취를 찾을 수 있다.

말 박물관 정원에서 목마길로 연결되는 언덕에 조성된 스타가든은 화려한 별 모양으로 장식된 입구가 할리우드 스타의 거리를 연상케 한다.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아담하지만 날렵한 모습의 ‘흑마상’으로 제목은 ‘기록의 수호자’다.

주로를 바라보는 이 조형물의 좌대에는 한국 경마에 최고 연승과 삼연패, 최초의 삼관마 등 각종 기록을 갈아치운 명마의 이름이 새겨져 있으며 뒷면에는 경주 거리별 최고 기록을 세운 말과 일자, 그 말의 부마와 모마, 마주, 기수의 이름을 볼 수 있다. 올해는 유난히 경주 기록 경신이 많았다는 후문이다.

그 뒤로 보이는 갈색의 금속 기념비는 갈색 금속판에 아름다운 나무가 투조로 새겨져 있는 ‘서러브레드의 나무’다. 혈통 스포츠인 경마를 뿌리 깊은 나무와 나뭇잎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나무 하단에 경주마의 3대 시조인 서러브레드의 조상말 ‘고돌핀아라비안’ ‘달리아라비안’ ‘바이얼리터크’ 이름이 새겨져 있고 나뭇잎에는 영국의 ‘이클립스’ 미국의 ‘맨오워’ ‘노던댄서’ ‘시크리테리엇’과 같은 마명과 큐아르코드가 새겨져 있다.

이들은 전설적인 경주마이자 후일 씨수말로 리딩사이어(그해 자마의 수득 상금이 1위를 차지한 씨수말)가 된 마필이다. 휴대폰으로 나뭇잎의 큐아르 코드를 찍으면 세부 설명과 사진까지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째 리딩사이어를 차지하고 있는 ‘메니피’가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빈 나뭇잎들은 앞으로 탄생하게 될 수많은 리딩사이어들을 기대하게 한다.

그 옆으로는 최고의 국산 마를 기리는 ‘대통령 배 기념비’가 있다. 흑색에 선명하게 새겨진 봉황문과 경주의 격을 나타내는 ‘GI’ 표시가 있으며 그 아래로 역대 우승마에 대한 기록을 볼 수 있다.

대통령 배 우승마의 실력은 국내 경주마 생산과 육성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되므로 한국 리딩사이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러브레드의 나무’와 가까이 조성되어 있다. 또한 생산자 명도 표기되어 있다.

그동안 스타가든 입구에 있는 ‘그랑프리의 역사’에서 역대 국산 마와 외산마 통합 최강자를 볼 수 있었다면 ‘대통령 배 기념비’는 국산마 최강자를 볼 수 있기에 두 대회의 통합 우승은 곧 그 해 국산마 최강자가 외산마 최강자를 능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계단 바로 오른쪽에는 금속의 악기를 연상시키는 코리아컵·코리아스프린트 기념 조형물 ‘코리아의 바람’이 서 있다. 좌대에 새겨진 세계지도가 국제경주를 상징하고 높이가 다른 두 개의 관은 두 경주 거리를 의미한다.

관에는 리코오더 같은 구멍이 있어 바람이 불면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키네틱아트의 일종이다. 2회를 치르는 동안 아쉽게도 우리나라가 우승한 적은 없지만, 수준 높은 해외 경주마들과의 경쟁을 통해 국제무대의 경험을 쌓아가는 한국 경마의 변화를 작품으로 표현한 것이다.

스타가든 한쪽에는 101번 출전해서 한 번도 우승하지 못한 꼴찌말 ‘차밍걸’ 기념석도 자리하고 있다. 보일 듯 말 듯 아담한 돌에 새겨진 ‘잊지마. 차밍걸. 넌 내 마음의 영원한 1등이야’라는 문구가 잔잔한 감동을 준다.

스타가든은 렛츠런파크 서울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한국 경마의 오랜 전통과 끊임없는 기록 경신, 스포츠 영웅들을 소개하는 장으로 새로운 명소가 될 전망이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