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부산시, ‘23년 상반기 지방재정 집행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부산시, ‘23년 상반기 지방재정 집행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공유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2억 원도 확보, 연제구·사하구 등 6개 구도 함께 선정
– 부산시, 2023년 상반기에 역대 최고액인 9조 1천여억 원 집행(집행률 63.8%)

사진_부산시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행정안전부의 ‘2023년 상반기 지방재정 집행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2억 원을 확보했다.

부산의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연제구․사하구가 최우수기관에, 북구․동래구․금정구․남구․부산진구․수영구 등 6개 기관이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특별교부세를 받게 되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 초인 2월 6일에 모든 실·국·본부장이 참석한 주간정책회의에서 “올해 민생경제가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므로, 재정집행 관련 실물경제 위기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미리 집행 가능한 부분들을 신속히 집행할 것”을 당부한 바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고물가 등 복합 경제위기 상황으로 인해 어느 해보다 재정집행이 힘든 상황이었으나, 시는 신속집행추진단을 구성하고 집행이 부진한 사업이나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해 맞춤형 컨설팅을 하는 등 선제적 재정집행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시는 2023년 상반기 지방재정 집행률을 정부 목표율(60.5%)보다 3.3%포인트(p) 높은 63.8%로 끌어올렸고, 집행 금액으로는 상반기 재정집행 역대 최고액인 9조 1천여억 원을 집행했다. 이에 최우수기관 선정과 재정 인센티브 2억 원 확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하반기에도 가용재원을 적극 활용하고 이월 및 불용액을 최소화하는 등 체계적인 집행관리를 통해 민생경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병열 기자 ctnewson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