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일본 또 교과서 왜곡

일본 또 교과서 왜곡

공유
▲독도(사진=독도홈페이지)

 

본 문부과학성이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왜곡된 인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를 발표한 데 대해 교육부가 즉각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지난 26일 대변인 명의로 낸 성명에서 “일본은 역사를 왜곡하는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를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26일 교과서 검정심의회 총회를 열고 도쿄서적, 니혼분쿄출판, 교이쿠출판 등 3개 출판사의 사회과 교과서 12종(3~6학년용)에 대한 검정을 모두 승인했다. 이 가운데 10종에 독도 관련 억지 주장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새 교과서가 사용되는 내년 4월 신학기부터 영토 개념을 본격적으로 배우게 될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이 독도에 대해 그릇된 교육을 받을 우려가 커졌다.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5∼6학년용 3종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식의 기술과 시각 자료가 기존보다 늘어났다. ‘한국의 (독도) 불법 점령에 일본이 계속 항의하고 있다’는 등 구체적인 표현이 추가됐고, 조선통신사와 임진왜란 관련 내용은 줄거나 사실관계가 왜곡됐다.

정부는 즉각 반발했다.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담은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을 강력 규탄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도 단호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도 대변인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는 미래 세대에게 부끄러운 역사의 굴레를 씌우지 않도록 독도 영토 주권을 침해한 교과서를 즉각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교육부는 “역사를 왜곡하고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일본의 거듭된 시도에 대해 관련 기관 및 민간·사회단체와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서연 기자 l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