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한동훈 법무부장관, 대구스마일센터 정책현장 방문

한동훈 법무부장관, 대구스마일센터 정책현장 방문

공유

범죄피해자 심리치유기관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2023. 11. 17.(금) 13:30∼14:30 대구스마일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현장 방문에서 한동훈 장관은 범죄피해자에 대한 심리지원 등 일상회복을 위한 지원 상황을 점검하고, 범죄피해자의 심리치료를 담당하는 임상심리 전문가들과 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피해자지원 개선 필요사항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마일센터는 살인, 강도, 폭력, 성폭력, 방화 등 강력범죄로 인해 정신적 충격을 입은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범죄피해자 트라우마 치유기관으로서, 정신보건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 전문가 등을 통해 전문적인 상담과 체계적인 심리 치유, 유관기관 연계, 법률지원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2010년 서울동부 스마일센터 설치를 시작으로 현재 16개의 스마일센터와 총괄지원단이 운영 중입니다.
※ 스마일센터 소개: 붙임자료 참고

대구 스마일센터(센터장 정성원)는 최근 대구에서 발생한 ‘원룸 여성 성폭행 살인 미수’ 사건의 피해자들에게 심리상담, 집단치료 등을 통해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날 현장에는 노정연 대구고검장, 오순택 대구·경북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도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간담회에서 한동훈 장관은 “작년 6월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사건 피해자 합동분향소 방문 후 범죄피해자 관련한 두 번째 대구 방문입니다. 1년 5개월이 지나 잊으신 국민들도 계시겠지만, 피해자 가족은 그때도, 지금도, 앞으로도 고통 속에 살고 계실 것입니다. 피해자를 지원하고 범죄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정부의 가장 큰 임무입니다. 11월 15일 다양한 지원을 물리적으로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솔루션 센터’ 업무협약을 서울시와 체결하였고, 서울 원스톱 센터를 모범적으로 운영하여 조만간 대구 지역에서도 원스톱 솔루션 센터가 설립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법무부는 범죄피해자를 위한 실질적 지원과 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전병열 기자 ctnewson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