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부산시, 국토교통부와 지역협의회 개최… 부산의 숙원과제 해결 방안 논의

부산시, 국토교통부와 지역협의회 개최… 부산의 숙원과제 해결 방안 논의

공유

–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 박형준 부산시장, 문성요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등 참석
– 그린벨트(GB) 해제 총량제도 개선,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등  건의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국토교통부는 오늘(30일) 오전 10시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협의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지역협의회는 국토교통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자체 및 지역 전문가와 협의회를 구성한 것으로, 비수도권 광역시·도와 주요 시·군을 순회하며 지역의 현안과 건의사항을 듣고 논의한다. 국토부는 오늘(30일) 부산시 협의회를 시작으로 지역협의회를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지역협의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광회 도시균형발전실장 등 시(市) 주요 간부와 문성요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이재평 국토정책과장 등이 참석했으며, 부산의 숙원과제 해결을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부산시는 ▲제2에코델타시티,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그린벨트(GB) 총량을 늘려 줄 것과 ▲도심 단절 해소와 혁신 공간 조성을 위한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 ▲부동산 거래 지표와 거래량이 하락하고 있는 부산지역 전체에 대한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등 지역개발의 기본이 되는 부산시 핵심사업을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에게 적극 건의했다.

이에 국토부는 부산지역의 개발수요를 충당할 수 있도록 그린벨트(GB) 규제 완화 등을 검토하고, 철도 지하화 사업은 전국 대도시의 공통 사항인 만큼 제도를 마련하고 개별 사업을 검토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등 지역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공감했다.

문성요 국토도시실장은 “지역의 의견에 좀 더 귀 기울이고, 지역 수요에 기반한 정책들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라며, “올해 중 모든 광역시․도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협의회가 지역의 핵심 현안 추진에 대한 중앙부처와의 좋은 소통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지역협의회를 통해 부산의 숙원과제를 해결해나가 ‘다시 태어나도 살고싶은 부산’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