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윤희숙 의원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그 10만 평 땅에 아파트 짓자”

윤희숙 의원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그 10만 평 땅에 아파트 짓자”

공유
YTN 캡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를 세종으로 옮기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부지에 아파트 단지를 지어 공급하자고 주장했다고 3일 한겨레 신문이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윤 의원은 <한국방송>(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국회 (부지)가 10만 평인데, 공원과 아파트가 결합된 좋은 아파트 단지로 만들겠다는 계획 같은 게 굉장히 필요하다고 본다”며 “장기적으로 국가가 (주택) 공급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정말 노력하고 있다는 걸 국민들한테 믿음을 주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국회 건물 전체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도 국가균형발전 관점에서 찬성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울과 세종 간에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것은 정치카드로만 너무 활용돼 왔다. 이런 것은 이제 종지부를 찍을 때가 됐다”며 “국가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것은 훨씬 더 넓은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를 완성한다는 의미에서 국회를 보내기로 했으면 국회의사당을 뭐 하러 남기느냐. 전부 다 옮기고 10만 평은 서울 주택수급 괴리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아주 적극적인 계획의 일환으로 활용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7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가 모두 세종으로 이전해야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발혔었다. 이후 민주당은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을 구성해 세종의사당 건설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 보도에 의하면 세종의사당 예정지로 유력한 세종 호수공원 옆 50만㎡ 부지를 실사하고, △국회의사당 포함 전부 이전 △상임위 중심 일부 이전 등 시나리오별 비용·편익 등을 따져 계획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