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스공사 사장, 정부 친환경에너지정책과 보조 맞출 수 있을까?

가스공사 사장, 정부 친환경에너지정책과 보조 맞출 수 있을까?

공유

김의겸 대변인 “원전 문제는, 추가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 
송영길 의원의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발언 파문

한국가스공사 전경(사진=한국가스공사)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이의가 제기되자 청와대가 진화에 나섰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1일 원자력계 신년 인사회 특별 강연에서 “노후 원전과 화력발전소는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와 스와프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이의를 제기한 것처럼 보여 논란이 제기됐다.

송의원의 발언을 놓고 우원식 민주당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전환산업 육성 특위 위원장도 13일 페이스북에 “송 의원의 신한울 원전 발언은 시대의 변화를 잘못 읽은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이해찬 당 대표도 13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된 사안인 만큼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문이 일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원전 문제는 사회적 공론화 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서 정리됐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문제가 추가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15일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이 보도에 의하면 김 대변인은 “이는 청와대 입장”이라고 말해 논란에 쐐기를 박았다.

송 의원 측은 이날 “송 의원도 당연히 탈원전 정책에 찬성하지만, 속도 조절을 이야기한 것뿐이다.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노후화된 화력발전에 대한 대책과 함께 원전 생태계가 붕괴하지 않도록 하는 등 종합적이고 균형 잡힌 에너지 믹스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한 것”이라고 말해 논란의 확산을 제지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한국당의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권 내에서도 탈원전 정책에 대해 문제를 인식하기 시작했다”며 “정부와 여당은 즉각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이제 대통령이 원전과 관련해 국내에서 하는 말과 해외 정상에게 하는 말이 다른 ‘탈원전 인지 부조화 코미디’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에너지업계 일각에서는 가스공사 사장의 자격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14일 ‘서울파이낸스’ 보도에 의하면 문재인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 전환에 핵심 임무를 수행해야 할 가스공사 수장 자리에 조석 전 한국수력원자력공사 사장이 유력하다는 소문이 돌면서 에너지업계가 고개를 갸우뚱하는 분위기다. 가스산업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조 전 사장이 가스공사 수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조 전 사장은 지식경제부(현 산업부)에서 원전사업기획단 단장, 에너지정책기획관, 제2차관을 거쳐 박근혜 정부 때는 한수원 사장을 맡았다. 대표적인 ‘원전통’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가스공사는 최근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조석 전 한수원 사장, 강대우 전 동아대학교 에너지 자원공학과 교수,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장 등 3인을 사장 후보자 선정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명이 기자 newsone@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