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愛빠지다! 부산송도愛반하다!
부산서구, 대형선망수협이 주최하고 부산서구문화원이 주관하는 제10회 부산고등어축제가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부산송도해수욕장과 부산공동어시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부산고등어축제는 부산의 시어(市魚)인 국민생선 고등어를 주제로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축제 기간 동안 맨손 고등어잡기, 고등어 화덕구이 체험, 부산공동어시장 현장체험 등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관광객을 맞이한다.
또한 28일, 29일 양일간 깜짝 경매를 통해 관광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고등어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가수 홍진영, 정훈희, 장미여관 등 국내 인기가수들의 축하공연과 고등어史 샌드아트, 송도 핫스테이지, 버스킹 공연, 파워 고등어맨 크로스핏 대회, 고등어맨 종이배 경주대회, 고등어랑 1박 2일 투어, 魚감만족 고등어요리 경연대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이 선정돼 지역의 어려운 독거노인과 저소득층 아동들이 부담 없이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고등어축제현장, 송도해상케이블카, 지역의 역사현장 등을 투어 하는 무료 프로그램도 진행되며, 나눔의 아름다움을 전하기 위해 먹거리 참여단체들의 수익금 일부를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축제 관계자는 “고등어축제가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했는데 이번 축제는 단순히 보여주기식 축제가 아닌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했다”면서 “국민생선 고등어는 DHA함량과 오메가3가 풍부해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과 성인병 예방 등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을 가져다준다. 이번 행사에는 싱싱한 고등어 활어를 먹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기 때문에 이번 고등어축제에 많이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이용운 기자 lyu@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