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원
top_06

top_07
 
뉴스원
뉴스원

“부산에서 즐기는 색깔여행”...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 요건 완화하는...
삼국유사 ‧ 삼국사기 ‘국보’ 승격,...
문체부, 예술계 성희롱·성추행 적극...
문체부, ‘2017년 국민체력실태조사’ 결과...

뉴스원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진행되는 2018년 첫 ‘문화가 있는 날’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  / 2018-01-29 10:33:11


newsone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일상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2018년의 첫 ‘문화가 있는 날’(1월 31일)과 해당 주간에는 총 1,559개(1월 25일 기준)의 문화행사가 전국에서 펼쳐진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들이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다. 12월에 이어 1월에도 아동과 청소년들의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올림픽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아동·청소년에 한해 전국 주요 빙상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서울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목동실내빙상장 ▲인천 선학국제빙상경기장 ▲대전 남선공원종합체육관 ▲광주실내빙상장 ▲대구실내빙상장 등 19개의 빙상장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이번 행사는 2월까지 계속된다. 빙상장 무료입장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빙상경기연맹 공식 누리집(http://www.skating.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춘마이크 청년예술가들도 평창 동계 올림픽·패럴림픽과 선수들을 응원하는 버스킹 공연[서울 명동예술극장 앞 광장, 1월 31일 12:00~14:00]을 펼친다. 2017년 청춘마이크 우수팀이었던 창작국악팀 ‘마주’, 클래식 기타리스트 ‘기타듀오비토’, 마술과 마임공연을 선보일 엠시(MC)선호, 댄스스포츠로 시선을 사로잡을 ‘히어로’, 스트리트 댄스의 저력을 발휘할 ‘두다스트릿’, 어쿠스틱 혼성 듀오 ‘더 로그’가 출연해 올림픽을 향한 열기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경기 성남시 수정도서관에서는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올림픽·패럴림픽 마스코트 활용 체험 프로그램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컵케이크 나눔’[1월 31일 15:00~17:00], ‘수호랑&반다비 올림픽 북아트’[1월 31일 16:00~17:30]를 진행한다. 강원 인제군 내설악예술인촌 공공미술관에서는 작가 5명이 재해석한 아름다운 겨울을 감상할 수 있는 ‘겨울이야기 전(展)’[1월 31일 09:00~21:00]이 열린다.

2018년 ‘문화가 있는 날’에도 전국에서 누리는 영화·공연 할인 혜택 진행

1월 ‘문화가 있는 날’부터 기대작들이 개봉한다. 배우 류승룡, 심은경, 박정민 등이 출연하고, <부산행>으로 한국형 좀비영화의 가능성을 입증한 연상호 감독이 연출한 <염력>이 관객들을 찾아간다. 국내 관객들에게는 영화 속 인물 ‘토르’로 익숙한 배우 크리스 햄스워스가 주연을 맡은 <12 솔져스>도 개봉을 앞두고 있어 관객들의 발걸음이 그 어느 때보다 설렐 것으로 보인다.

국립부여박물관 사비마루 공연장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뮤지컬 ‘이비에스(EBS) 방귀대장 뿡뿡이 출동! 수퍼방귀 탐험대’[1월 31일 14:00, 17:00]를 무료(예매수수료 별도)로 공연하며, 부산 동래문화회관 대극장에서는 영상으로 만나는 연극 ‘보물섬’[1월 31일 19:30]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서울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는 아르헨티나 작가 마누엘 푸익의 원작을 각색한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1월 31일 16:00, 20:00]를 전석 4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국민 문화혜택 제공을 위한 2018년 ‘문화가 있는 날’ 기획사업 공모 시작

지난 1월 24일, 서울 종로구 예술가의 집에서 열린 2018 ‘문화가 있는 날’ 공모사업 설명회는 전국의 문화예술기획자와 예술인 등 3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017년 ‘문화가 있는 날’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2018년 주요 공모사업 등을 안내하며 ‘문화가 있는 날’ 참여를 도모했다.

2018년 ‘문화가 있는 날’ 기획사업은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청년 문화예술인들에게 폭넓은 공연 기회를 제공하는 ‘청춘마이크’ ▲유아·아동 보육·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문화공연·체험 프로그램 ‘동동동(童動洞) 문화놀이터’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참여·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 ‘직장 문화배달’ ▲지역을 무대로 생활문화인·동호회의 발표, 교류 등 참여의 장을 지원하는 ‘생활문화 동호회 지원’으로 구성된다.

▲오페라, 합창, 무용 분야를 기본으로 미디어 예술, 미술, 인문학, 해설, 신기술 등을 가미한 창의적·융합적 공연 프로그램 ‘예술여행 더하기’ ▲지역 문예회관 및 다양한 공간에서 열리는 주제가 있는 지역 밀착 맞춤형 공연 프로그램 ‘작은 음악회’, 문학작품을 전통음악과 연극으로 재해석한 음악극 ‘이야기가 흐르는 예술여행’도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제공한다.

2018년 ‘문화가 있는 날’ 기획사업 중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와 ‘동동동 문화놀이터’는 1월 25일부터 공모가 시작됐으며, ‘청춘마이크’와 ‘직장 문화배달’의 공모는 2월 1일부터 시작된다. ‘문화가 있는 날’은 2018년에도 국민들이 생활 속 문화예술과 더욱 가까워지고, 문화예술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과 기획사업을 시행한다.

2018년 ‘문화가 있는 날’ 기획사업 공모 및 다양한 프로그램과 혜택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 웹페이지(http://www.culture.go.kr/wday 또는 문화가있는날.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
 



뉴스원
2018.02.24 (토) 20:40
뉴스원
    정헌율 익산시장, AI 거점통제초소 방문 ‘방역에 구슬땀’
정헌율 익산시장이 AI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 15일 설 연휴 첫날...
 
         
    김윤주 군포시장,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지난 12일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이해 소외되기 쉬운...
 
뉴스원

“남한산성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8년간 광주시민의...
본지 취재팀장과 대담 중인 조억동 경기...

“평창동계올림픽을...
첨단·관광·문화예술 도시, 광역시...
‘하늘엔 케이블카, 땅에는 루지’로...
뉴스원

저가항공이 ‘저가’에 머무르는 이유
여행을 즐기는 관광객들에게 ‘저가항공’은 언제나...

거대하고 화려한 복합쇼핑몰에 가려진 그림자
스타필드 하남 그러나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는 법....

부산 해운대구, 데니스 오펜하임의 『꽃의 내부』 유족 동의 없이 무단 철거
꽃의 내부 수억 원짜리 가치가 있는 예술 작품을 소유한...

문화관광저널

[이천 추천 맛집] 이천 쌀밥계의 큰형님 ‘청목한정식’
온 들녘이 황금빛으로 물드는 결실의 계절 가을....

까치구멍집...
한국식 바비큐 전문점 ‘강한남자...
정선의 맛과 멋을 찾아서 ‘옥산장,...
질리지 않는 담백한 장어의 맛...
문화관광저널

먹으면 약이 되는 소금 ‘인산가 인산죽염’...
일반적으로 소금을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롭다고 알고...

“한국인 입맛에 어울리는 치즈”...
미국 대사가 엄지를 치켜세운...
세계로 나아가는 소백코리아...
청양 구기자로 만든...
문화관광저널

부산 송도의 새로운 모습! 바다와 함께 즐기는 4계절...
부산광역시 서구(구청장 박극제)는 7월 1일부터...

전통과 문화가 살아 있는 곳...
동호인과 승마 꿈나무들의 천국...
청풍호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여름 휴가철 숨은 명소, 국립공원...
right_07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