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원
top_06

top_07
 
뉴스원
뉴스원

동북3성, 중국 동계스포츠 요람에서 평창...
활기 잃은 포항 관광 활성화 위해 'FUN...
당뇨 올림픽 ‘2019 국제당뇨병연맹 총회’...
인바운드 시장다변화 촉진 위한...
추운 겨울도 한방에 날려버릴 경주...

뉴스원

서초구, 푸드트럭 상생모델 넘어 성공모델 시대 열었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  / 2017-10-12 09:15:53


newsone  서울 서초구가 강남대로에 난립한 불법 노점상을 푸드트럭으로 전환하고 9개월간 활성화에 노력을 거둔 결과 푸드트럭 1대당 하루 매출이 올 초 대비 43배 정도 올라 약 130만 원까지 급상승하는 등 대한민국 푸드트럭의 성공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9일 오후 6시가 채 되기도 전에 강남역 인근에 있는 몇몇 푸드트럭에서 솜사탕, 핫도그 등이 매진됐다는 안내판이 걸렸다. 아쉽게 발걸음을 돌리는 사람들도 많았다. 이처럼 강남역 푸드트럭 존은 대박이 나면서 매출액이 폭발적으로 늘고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도 이어지고 있다.

 구가 허가·운영 중인 푸드트럭은 작년 12월부터 노점상에서 푸드트럭으로 전환한 운영자 20명을 포함, 취업 애로 청년 등 총 27대다. 운영장소도 강남역 9·10번 출구, 강남대로 골목, 고속터미널역 등 유동인구 많은 곳으로 다양하다.

 하지만 27대 중 대략 절반이 떡볶이와 순대 등 단조로운 분식 메뉴를 다뤄 손님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매상이 저조하거나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푸드트럭도 상당수였다.

 9개월이 지난 현재 서초의 푸드트럭은 완전히 바뀌었다. 특히 '강남역 9·10번 출구'의 푸드트럭 존은 '북경의 왕푸징 거리'처럼 강남대로의 명물로 재탄생했다.

 손님 없이 황량하던 푸드트럭 앞에 이제는 음식을 사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푸드트럭 1대당 하루 3만 원에 불과했던 매출도 최고 130만 원까지 급상승했다. 

 핫도그 푸드트럭을 운영 중인 박광섭(만59세, 남) 씨는 "강남대로에서 10년 동안 노점을 운영하다 푸드트럭 전환했다"고 말했다.

 박 씨는 "창업 후 7개월간 손님이 없었고 문 열어봤자 손님도 없어 오후 늦게 장사를 시작하거나 포기하는 날도 종종 있었다"며 "현재는 손님이 많아 준비한 재료가 매번 소진되고 매출도 10배나 늘었는데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라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 지역이 이처럼 '핫플레이스'로 탈바꿈하게 된 데는 서초구가 든든한 후원자로 나서고 있는 것이 주된 요인이다. 구는 각종 행정적 지원부터 홍보, 메뉴개발에 이르기까지 총력을 기울여 '푸드트럭 성공시대'를 열었다.

 구는 우선 작년 12월 강남대로에 20년 넘게 난립한 불법 노점상 중 생계형 노점상 40여 곳과 100번이 넘는 면담을 통해 푸드트럭 및 부스형 판매대로 전환해 새로운 상생의 해법을 제시한 바 있다.

 이후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돌입해 서울시 푸드트럭 시범 거리 공모사업에 응모, 자치구 가운데 1위를 차지해 6천만 원을 지원받아 역량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이와 함께 유명 셰프들의 맞춤형 강연도 선보였다. 지난 3월 푸드트럭 종사자 등 40여 명 대상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백종원 및 임지호 쉐프가 연달아 구청 강당의 연단에 섰다. 이들은 푸드트럭 메뉴와 조리법, 맛 비결, 마케팅 및 운영전략 등 본인들만의 비법을 아낌없이 전수했다.  또 시민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임지호 쉐프를 강남역으로 불러 현장 음식 시연회도 했다.

 방송 등 대중매체에 지속적인 협조를 진행해 시민들의 동참도 유도했다. 그 결과 지난 7월부터 백종원 씨와 '푸드트럭'을 주제로 예능 프로그램에서 다뤘으며 이는 방송마다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방송이 끝난 현재 블로그, SNS 등에서 입소문 타기 시작하면서 최근 매출이 급증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노점상에서 푸드트럭으로 전환한 운영자 20명 중 영업을 포기한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앞으로 서초구는 모든 푸드트럭 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및 경영 컨설팅 등 추진해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해서 시설도 보완해 위생 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또 푸드트럭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가들에게는 오는 11월 6일부터 이틀간 푸드트럭 성공사례 및 마케팅 전략, 음식 메뉴 콘셉트 등을 제공하는 '푸드트럭 창업 아카데미'를 연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



 



뉴스원
2017.12.16 (토) 19:46
뉴스원
    김종천 포천시장, '진로콘서트 지역 명사 특강' 위해 포천고교 방문
김종천 포천시장이 지난 12일 포천고등학교 3층 시청각실에서...
 
         
    신계용 과천시장, '자족도시 실현, 교육도시 명성 이어갈 것'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11일 '제225회 과천시의회...
 
뉴스원

“평창동계올림픽을 문화올림픽·관광올림픽으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두 달여 앞둔...

첨단·관광·문화예술 도시, 광역시...
‘하늘엔 케이블카, 땅에는 루지’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뉴스원

다시 돌아온 영화의 바다 '부산국제영화제'
영화의 바다가 오랜 고통을 뚫고 다시 부산에서 화려한 막을...

No Korean, 대마도에 퍼지는 혐한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A씨는 얼마 전 친구와 함께 대마도를...

위에는 북핵, 아래는 원전, 불안에 떠는 사람들
한빛원전 전남 영광 주민들 역시 한빛원전에 대한 불안감을...

문화관광저널

[이천 추천 맛집] 이천 쌀밥계의 큰형님 ‘청목한정식’
온 들녘이 황금빛으로 물드는 결실의 계절 가을....

까치구멍집...
한국식 바비큐 전문점 ‘강한남자...
정선의 맛과 멋을 찾아서 ‘옥산장,...
질리지 않는 담백한 장어의 맛...
문화관광저널

먹으면 약이 되는 소금 ‘인산가 인산죽염’...
일반적으로 소금을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롭다고 알고...

“한국인 입맛에 어울리는 치즈”...
미국 대사가 엄지를 치켜세운...
세계로 나아가는 소백코리아...
청양 구기자로 만든...
문화관광저널

부산 송도의 새로운 모습! 바다와 함께 즐기는 4계절...
부산광역시 서구(구청장 박극제)는 7월 1일부터...

전통과 문화가 살아 있는 곳...
동호인과 승마 꿈나무들의 천국...
청풍호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여름 휴가철 숨은 명소, 국립공원...
right_07
bottom